“전대 연기 요구한 오세훈, 슬그머니 출마하겠다는 것은 우스운 이야기”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은 12일 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폄하하는 발언을 한데 대해 “국민의 표를 받아서 당선된 의원들이 국회 안에서 그런 태도와 발언을 한다는 것은 역사를 거꾸로 돌리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 고문은 이날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5·18 민주화운동으로 이미 자리매김했는데 그걸 지금 와서 무슨 폭도이다, 북한군이 이렇게 했다고 얘기하는 것을 개인이야 그렇게 말할 수 있겠지만 공당의 국회의원들이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이야기”라며 이같이 말했다.

해당 발언의 당사자인 김진태 의원이 한국당 전대에 출마한 데 대해 “그것 때문에 자격이 안 된다, 이렇게 말할 순 없지만, 당원이면 누구나 출마할 수 있으니까. 문제는 이제 당원들이 어떻게 판단하느냐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당 안에 여러 개 스펙트럼이 존재할 수 있고 그것이 보수정당의 생명력이라고 이야기한데 대해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여러 가지 스펙트럼이 존재한다고 하면 그건 말이 되겠나?. 북한군이 일으켰다고 말할 수 있다는 이야기 아닌가?”라며 “공당에서 그런 입장을 지지한다는 것은 그건 스펙트럼의 문제가 아니라 잘못된 역사인식”이라고 질책했다.

또 그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당권도전에 대해 “국민들 앞에서 전당대회를 연기해 달라 이야기하고 (연기) 안 하면 후보 등록을 안 하겠다고 말했지 않았나”라며 “적어도 당의 대표가 되려고 하는 사람들이 후보로 등록을 안 하겠다고 이야기했는데 슬그머니 또 하겠다고 하는 것도 우스운 이야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사람이 언행을 신중하게 해야 한다. 생각해보고 이게 안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하면 그런 말을 안 해야지, 안 받아질 수 있다고 생각하고도 그런 말을 강수를 썼는데 안 받아주니까 할 수 없이 하겠다, 이건 국민들 앞에 신뢰를 잃는 이야기”이라고 비판했다.

또 그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한국당 당 대표로서의 적절한 자격을 갖췄는지 여부에 대해 “큰 뜻을 갖고 후보 나온 사람에게 초치는 이야기는 할 것은 없지만, 그러나 제 개인 생각으로는 그건 선뜻 동의하기 어렵다”고 부정적으로 바라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