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자와 유족에 칼 꽂았다", "제명 안하면 한국당 해체운동"
연거푸 고개숙인 김병준 "사과드린다…당 공식입장 아니다"
한국당 뺀 여야 4당 "망언 3인방 국회 퇴출" 거듭 약속
오전 평화당 최고위 참석…오후엔 여야 지도부 차례로 면담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한지훈 설승은 김여솔 기자 =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민주화운동 왜곡 발언을 규탄하기 위해 13일 상경한 5·18 단체 관계자들이 여야 지도부를 면담하고 강력히 항의했다.

    5·18 단체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박주선·권은희 의원,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를 차례로 만났다.

    현재 미국 출장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을 대신해 이기우 국회의장 정무수석과 면담했다.

    이들은 특히 한국당에 ▲ 북한군 개입설에 대한 당의 공식 입장 표명 ▲ 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을 당 지도부가 출당 조치한다는 입장 표명 ▲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징계 심사에서 한국당이 제명 입장으로 참여하겠다는 입장 표명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 5·18 왜곡과 폄훼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한국판 홀로코스트법' 처리에 동참한다는 입장 표명 ▲ 당 지도부의 광주 망월동 묘지 방문과 대국민 사과 ▲ 청와대가 임명을 거부한 한국당 추천 5·18 진상조사위원의 조속한 재추천 등을 요구했다.

    이들 중 한 참석자는 "세 사람의 망언은 5·18 희생자와 유족에게 칼을 꽂는 행위"라며 "한국당이 더 깊이 성찰하고 다시는 이분들이 피눈물 흘리는 일을 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김병준 위원장은 "광주시민들과 희생자, 유가족들께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 "송구스럽다", "깊은 유감과 사과 말씀드린다"며 수차례 고개를 숙이고, 당 차원의 적절한 조처를 약속했다.

    김 위원장은 "그날 토론회서 나온 문제 된 발언은 저희 당의 입장이 아니다", "북한군 침투설과 관련해서는 저희 당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5·18 단체들의 분노를 누그러뜨리는 데 주력했다.

    그러면서 이번 5·18 망언 논란에 대해 사과하는 차원에서 광주를 찾아 비대위 회의를 개최하고 당 지도부가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5·18 단체 관계자들은 한국당 외 여야 4당 지도부를 만나서도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을 반드시 제명하고 비슷한 망언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조치해달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 같은 요구를 전달받고 "세 의원을 반드시 국회에서 퇴출하겠다"며 "국회 본회의에 반드시 세 사람의 제명을 안건으로 올려 한국당이 선택하게 할 것"이라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야 3당까지 힘을 합해도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국회만의 노력으로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시민대회 같은 것이 있으면 함께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에선 광주를 지역구로 둔 박주선·권은희 의원이 5·18 단체를 맞았다.

    박 의원은 "이번 망언이 광주시민을 모독했다고 하는데 저는 광주를 넘어 대한민국 국민을 모독했다고 생각한다"며 "당 차원에서 맹성하고 명백한 입장을 밝혀 이런 일이 다시는 없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도 "유족을 능욕하고 능멸하는 발언을 한 세 사람은 국회의 괴물"이라며 "그 괴물들을 국회에서 퇴출하는 것이 5·18 역사의 왜곡을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분기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5·18 단체 관계자들은 여야 지도부 면담을 마친 뒤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당에 대한 요구 사항을 거듭 낭독하고, 영등포 한국당 당사를 항의 방문했다.

    앞서 5·18 단체 관계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평화당 국민경청 최고위원회의 '마이크를 빌려드립니다' 행사에 참석했다.

    김후식 5·18 민주화운동부상자회장은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이 국회의원 배지를 그대로 달고 있게 된다면 한국당 해체 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정현애 오월어머니집 이사장은 "눈물을 흘려온 5·18 가족들에 대해 망언을 지껄이는 것은 정말 인간이라고 할 수 없다"며 "북한군 개입설을 펴는 것은 계획적·조직적으로 한 지역을 정신적으로 몰살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5·18 북한군 개입설은 이미 국가 차원의 6차례 조사에서 사실무근으로 밝혀졌다"며 "거짓 선동으로 5·18의 숭고한 정신을 훼손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hanjh@yna.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