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건기식) 원료 전문 유통 회사 뉴트라뎁에서 2018년 수면 관련 기능성 원료인 감태추출물 생산 및 판매량 분석 자료를 공개했다. 감태추출물은 2015년 우리나라에서 처음 수면 관련 개별 인정된 기능성 원료다. 한국식품연구원에서 개발했고, 당시 부작용 없는 천연 수면 물질로 공중파 뉴스에도 보도된 적이 있다. 이후에도 수면에 대한 관심으로 많은 매스컴에서 다루어진 기능성 원료다. 뉴트라뎁은 감태추출물을 2017년부터 전문적으로 건강기능식품 회사와 브랜드에 공급하면서, 매년 수면 기능성 시장 분석과 감태추출물 생산실적과 판매량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뉴트라뎁의 수면 건강기능식품 시장 조사 결과, 수면 기능성 원료는 2015년 감태추출물과 2018년에 추가적으로 개별 인정된 쌀겨에서 추출한 원료 2가지다. 두 원료 모두 한국식품연구원에서 개발했다. 다만 쌀겨는 아직 시중에 품목 신고된 제품이 없어, 아직까지는 제대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현재로서 시중 수면 건강기능식품은 감태추출물을 주원료로 한 제품들뿐이다. 이를 토대로 한 자체 시장조사 결과 감태추출물 단독 제품, 스트레스와 피로 복합 제품, 다이어트 복합제품 등 여러 제품이 출시 후 판매되고 있다.

그 중 파이토뉴트리 브랜드의 '슬립밸런스'가 2018년 한해 가장 많은 생산과 판매량을 기록한 것으로 분석됐다. 슬립밸런스는 출시 이후부터 꾸준하게 판매량이 증가해 예약판매가 여러 번 이루어졌다. 또한, 네이버 쇼핑 기타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에서도 다른 다양한 기능성 제품들을 제치고 2018년 5월 이후 지속적으로 인기상품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경천추출물과 감태추출물을 넣은 수면스트레스피로 복합 기능성 제품인 슬립이너프 슬립웰도 꾸준한 판매량을 높여가고 있다.

감태추출물은 국가 출연 기관인 한국식품연구원이 수면 건강을 위해 연구한 결과로, 수많은 천연물을 스크리닝 후, 우리나라 제주 감태의 플로로탄닌이 수면에 도움을 주는 것을 밝혀낸 원료다. 연구 결과 대표적인 수면제 성분인 벤조다이어제핀과 비교 시에도 유의적으로 수면을 유도했다. 인체적용시험에서는 잠든 후 각성장애 지수 감소, 수면 중 호흡장애 지수 감소 등을 보여줘 안정적인 수면이 증가하는 것을 밝혀냈다. 결과들은 ‘Food Chemistry’ 등의 저명한 SCI급 학술지에도 지속적으로 등재되었다. 이를 토대로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2015년 수면 관련 기능성으로 가장 먼저 ‘수면의 질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뉴트라뎁 김종수 대표는 “수면 시장은 현재 2조 원에서 더욱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수면 시장이 베개, 매트리스 등 침구류가 주류인 것에 비해 그동안 기능성 식품은 주목받지 못했다. 그러나, 수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건기식을 구매하는 젊은 층도 많아지고 있다. 수면도 비타민, 미네랄, 홍삼 등과 같은 일반적인 영양제처럼 필요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수면영양제 시대가 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첫 수면 기능성 원료는 2015년도 감태추출물이지만, 많은 제품이 소리소문없이 사라졌다. 그러나 파이토뉴트리가 대중적으로 수면 건기식 시장을 본격적으로 열어놓았다. 앞으로 감태추출물과 쌀겨뿐만 아니라 다른 천연물과 유산균 유래 원료들로 수면 기능성 개별인정원료들이 나타날 것이다. 많은 회사들이 수면 기능성 원료를 준비 중에 있다. 수면관련 건기식 시장은 더욱 다변화되면서, 시장이 커지는 만큼 경쟁도 심화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2018년 수면 건강기능식품 시장 조사는 건기식 원료 전문회사 뉴트라뎁과 전문 컨설팅 회사 라이프앤바이오가 공동으로 진행했다. 라이프앤바이오는 해마다 건기식 트렌드 키워드를 제시하고 있다. 2018년에는 수면과 이너뷰티, 올해 2019년에는 수면을 포함해 갱년기다이어트 등을 제시하고, 보다 각 기능성이 더욱 세분화되고 컨셉화될 것으로 제시한 바 있다. 자세한 보고서는 1분기 중 '수면 건강기능식품 시장 및 실태조사 보고서’로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