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심 재판 후 강경 대응으로 총결집한 與, 성공적 ‘김경수 지키기’
민주 기초단체장 152명, 민주·정의·무소속 경남도의원 36명 ‘김경수 불구속’ 총결집
文 대통령, 부산경제 활력 지원 약속 ‘PK 다지기’
차기 대권주자 김경수 ‘옥중 도정’, 지지층 결집효과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법정 구속된 이후 PK지역 민심이 결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법정 구속된 이후 PK지역 민심이 결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혐의로 1심에서 법정 구속됐지만 오히려 진보진영의 지지층 결집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증거인멸·도주우려가 없는 현직 도지사임에도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의 경우와 달리 1심에서 법정 구속된 것은 지지자들의 분노를 촉발, 결집현상을 부르는 주 요인이 됐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이 강경대응에 나서면서 ‘사법 개혁’을 외친 것 역시 지지층 결집의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이자 집권 여당의 주력 대권주자인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모두의 예상을 벗어난 채 ‘댓글조작 공모’혐의로 2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되면서 민주당과 진보진영 지지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지만 곧바로 세 결집에 들어갔다.

▲민주, PK서 한국당에 앞서
실제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1월 28일부터 30일까지 유권자 150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47.5%로 하락세를 나타냈다. 이는 29일(화)까지는 문 대통령의 지지세가 오름세를 보였으나, ‘드루킹 댓글조작 공모 혐의’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법정 구속되었던 30일(수)에는 내림세로 돌아선 것이다. 

정당 지지도에서도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선 민주당이 34.3%를, 자유한국당이 36.6%를 기록해 pk지역에서 한국당이 앞서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2월 11일부터 13일까지 유권자 15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pk 지역의 양상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 민주당 39.7%를 한국당은 30.3%를 기록하며 민주당이 한국당의 지지율을 크게 역전했다. 

실제로 민주당은 대구·경북(TK)과 부산·울산·경남(PK), 60대 이상에서 큰 폭으로 결집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TK와 PK, 60대 이상과 20대, 보수층과 진보층 등 대부분의 지역과 계층에서 이탈하며 25.7%(▼3.2%p)로 상당 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1월 31일 오후 국회 본청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사법농단세력 및 적폐청산 대책위원회 1차 대책위 회의에서 박주민 의원 등 참석자들이 회의실로 들어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월 31일 오후 국회 본청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사법농단세력 및 적폐청산 대책위원회 1차 대책위 회의에서 박주민 의원 등 참석자들이 회의실로 들어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법개혁’으로 김경수 지킨 與, ‘PK 살리기’ 
김 지사가 1심에서 법정 구속됐음에도 지지층 결집 현상이 나타난 것은 ‘사법개혁’을 외친 민주당의 역할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김 지사의 1심 재판에 대해 지난 달 30일 민주당은 1심 판결을 내린 성창호 판사를 적폐판사,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의 특수관계로 인한 보복판결로 규정하며 반격에 나섰다. 

성 판사가 ‘사법농단’의 핵심인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비서로 활동했으며 ‘사법농단’ 수사과정에서 영장전담판사 시절 형사수석부장을 통해 영장 정보를 빼돌렸다는 의혹으로 참고인 조사를 받은 바 있기 때문이다.

특히 민주당은 사법농단세력 및 적폐청산 대책위원회까지 꾸려 ‘사법개혁’을 외침과 동시에 김 지사에 대한 판결문을 문제 삼았다. 

여권이 김 지사에 대한 판결을 강력하게 반발함에 따라 민주당 지지층, 시민단체 등은 물론 당 소속 기초단체장들까지 ‘김경수 불구속’을 공식적으로 외치고 나섰다. 여기에 18일 민주당과 정의당, 일부 무소속 경남도의원 36명은 “도주 우려나 증거인멸 여지조차 없는 현직 도지사를 법정구속한 1심 판결에 36명의 도의원은 심한 우려를 표한다”며 뜻을 모으기도 했다. 

또한 민주당은 18일 올해 첫 예산정책협의회를 경남 창원에서 열며 PK민심 잡기에 들어갔다. 전국 17개 광역단체 중 경남에서 첫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는 것 역시 김 지사의 법정구속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날 이해찬 대표는 “김 지사가 도정 공백을 굉장히 우려했다고 들었다. 그래서 예산정책협의회 첫 회의를 경남에서 해서 당이 행정을 뒷받침해주는 역할을 해줘야겠다고 해서 여기에 오늘 왔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전국 기초자치단체장협의회 소속 시장군수구청장 대표들이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 요청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전국 기초자치단체장협의회 소속 시장군수구청장 대표들이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 요청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文 대통령 ‘PK 민심 다지기’
문재인 대통령의 PK 민심 다지기 역시 PK 민심 결집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을 받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부산 경제의 활력 찾기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부산의 지역경제 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개조 방안으로 지원사격에 나선 것 인데 부산 경제를 살림과 동시에 ‘복심’인 김경수 지사 구속으로 인한 PK지역 민심 결집을 위한 것이란 해석이다. 

문 대통령은 부산 사상구의 폐공장에서 열린 ‘대한민국 도시의 미래 부산대개조 비전 선포식’에서 “올 1월 부산신항과 김해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건설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했다. 사상과 해운대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는 민자 적격성 조사대상으로 선정했다”며 “부산과 주변 지역을 잇는 교통망 건설은 물류비용과 시간을 줄여 부산의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스마트시티의 시범모델인 ‘부산 에코델타시티’에 대해서도 “2021년 말이면 전국에서 가장 먼저 부산에서 스마트시티의 삶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며 “이곳 사상공단은 본격적인 첨단 스마트 산업단지 재생산업에 착수한다. 부산지역 열다섯 곳의 도시재생사업과 함께 혁신적인 공간으로 변모하여 다시 한번 부산의 발전을 이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PK지역 방문은 최근 2달 간 5차례로 PK지역의 경제 투어에 집중한 모습이다. PK지역이 상대적으로 국정 지지율이 낮고 김경수 지사의 구속으로 민심이 흔들릴 수 있다는 점에서 민심 다독이기라는 해석이 나온다.

▲김경수, 성공적 ‘옥중 도정’
김 지사에 대한 지지층이 결집하게 된 요인은 1심 판결로 인한 것도 있다. 과거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의 경우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지만 도주 우려가 없으며 더 이상 증거를 인멸할 우려가 없다는 이유로 불구속 재판을 받았다. 김 지사 역시 현직 도지사로 도주 우려가 없고 특검과 1심 과정에서 재판을 받은 만큼 증거인멸 우려가 없음에도 법정 구속된 것은 지지층으로부터 분노를 촉발한 요인이 됐다.

김경수 지사는 법정구속 후 지지자들에게 꾸준히 옥중메시지를 전달했다. 김 지사는 지난 13일 박성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과의 공무 접견에서 “갑작스러운 공백으로 경남의 발전이나 도정에 대한 우려가 생겼는데 걱정과 심려를 끼쳐드려서 송구스럽고 빨리 상황이 타결됐으면 좋겠다”며 “지지자들에겐 성원해주시던 대로 도를 믿고 계속 응원해 달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박 권한대행과의 만남에서 제2신항과 신공항,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 등 경남이 진행 중인 국책사업과 현안에 대해 논의하며 ‘옥중 도정’을 펼치기도 했다. 

김 지사는 항소심 재판부가 결정된 후에도 15일 변호인을 통해 ”차분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여러 의견이 있겠지만 저는 담담하게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려고 한다”며 “변호인들과 함께 차분하게 항소심을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항상 염려해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경남도를 한 번 더 챙겨주시고 응원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