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서 올해 첫 예산정책협의회…"도정 공백 없게 하는 게 상식인데"
"제조업, 스마트 산단으로 만드는 혁신 해내야"

   (서울·창원=연합뉴스) 김남권 김여솔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8일 "제조업이 사양산업이 아니고 새로운 도약산업으로 발전하도록 스마트 산업단지, 스마트 팩토리(공장)로 만드는 새로운 혁신을 해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경남 창원에서 올해 첫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경남지역은 조선, 자동차 산업이 부진해 여러 제조업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경남도에서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계획을 잘 구상해 말해주면 저희도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경남도의 남북내륙고속철도 사업을 거론, "정부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통해 드디어 사업시행단계가 시작됐다"며 "기본 설계를 빨리해서 조기 착공하도록 당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또 현재 8대 2인 지방세와 국세 비율을 2020년에 7대 3까지 끌어올리는 방안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중앙행정권한과 사무 등을 포괄적으로 지방에 넘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지방일괄이양법'이 조속히 국회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김경수 지사 불구속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 대표단을 만난 자리에서 "현직도지사의 전격 구속은 상상할 수 없는 결과였다"며 "20일쯤 구속적부심을 하게 될 텐데, 재판을 진행해도 도정의 공백이 없도록 하는 게 상식인데 결과는 지켜봐야 알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측은 이후 이 대표의 '구속적부심' 발언을 '보석 신청'이라고 정정했다.'

kong79@yna.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