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의 양자난수생성칩. <사진=SK텔레콤 제공>
▲ SK텔레콤의 양자난수생성칩. <사진=SK텔레콤 제공>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SK텔레콤이 25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하는 「MWC19」에서 ‘양자암호 게이트웨이’ ‘모바일 엣지 컴퓨팅’ 등 차세대 5G 기술을 대거 시연한다. 

자사 전시관에 차세대 5G 기술을 소개 및 비즈니스 미팅을 위한 ‘데모룸’을 마련하고, 글로벌 ICT 주요 관계자를 초청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MWC를 통해 인도 최대 통신사인 ‘바르티 에어텔’에 1000억 원 규모 네트워크 기술 수출했던 경험을 살려, 이번 MWC에서도 다양한 파트너를 대상으로 기술 협력을 타진할 계획이다. 

이번 MWC에서 SK텔레콤은 5G 자율주행차 해킹을 막는 ‘양자보안 게이트웨이’ 솔루션을 공개한다. 

양자보안 게이트웨이 인포그래픽. <그림=SK텔레콤 제공>
▲ 양자보안 게이트웨이 인포그래픽. <그림=SK텔레콤 제공>

‘양자보안 게이트웨이’은 차량 내부에 설치되는 통합 보안 장치로, 차량 운행에 필요한 각종 전자 유닛과 네트워크를 외부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수문장 역할을 한다. 

차량통신기술(V2X), 블루투스, 레이더, 라이더, 운전자보조시스템, 스마트키 등 외부 위협에 노출될 수 있는 각종 장치를 감시하고, 위험 발생시 즉각 운전자와 관제센터에 상황을 알려 사태 악화를 미연에 방지한다.

특히, 5G V2X로 주고 받는 차량 운행 데이터를 양자난수생성기(QRNG, Quantum Random Number Generation)의 암호키와 함께 전송해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통한 해킹을 원천 차단하기도 한다.

이와 함께 지난 10월 독일 도이치텔레콤 산하 기술 회사인  ‘모바일엣지X’(MobiledgeX)와 파트너십을 맺은 후, 양사간 첫 결과물인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Mobile Edge Computing)’ 기반 서비스도 공개한다. 

‘모바일 엣지 컴퓨팅’은 데이터 처리를 위한 서버를 인접 기지국 · 교환기 등으로 전진 배치하여, 데이터 전송 과정을 줄인다.

아울러 ▲인공지능 기반으로 품질을 최적화하는 네트워크 솔루션 ‘탱고(TANGO)’ ▲5G 28GHz 기지국 시제품 ▲3D 기지국 설계 솔루션 ‘T-EOS’ ▲자율주행용 HD맵 등 앞서 준비한 5G 기술 등도 소개한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MWC」는 국산 기술을 글로벌 ICT기업들에게 수출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며, “앞선 5G 기술력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컨설팅, 5G 기술 수출 등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