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북미 정상회담 등 외교적인 변화를 한국이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관련 광주지역 원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간담회를 진행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관련 광주지역 원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간담회를 진행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관련 광주지역 원로들을 만나 광주 민주화운동 폄훼 망언에 분노의 감정을 전하며 “진상규명은 끝까지 이뤄져야 한다는 약속과 함께 5.18 역사 폄훼 시도에 대해서는 저도 함께 맞서겠다”고 약속했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의 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에서 광주지역 원로를 초청하여 오찬 간담회에서 “5.18은 국가 공권력이 시민의 생명을 유린한 사건이다. 광주시민들은 그에 굴하지 않고 희생 속에서도 맞섰고, 이는 민주주의가 무너지지 않고 버틸 수 있는 기둥이었다. 그 위대한 역사와 숭고한 희생을 기리며 완전한 민주주의를 이뤄야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어르신들이 추운 날씨 속에서도 5.18 역사 왜곡을 바로 잡으려는 모습을 보며 감사한 마음과 함께 송구스런 마음이 들었다. 5.18민주화운동이라는 위대한 역사를 왜곡하고 폄훼하는 일부 망언이 계속된 데 대해 저 또한 분노를 느낀다”며 “상처받은 5.18 영령들과 희생자, 광주 시민들께 대통령으로서 심심한 위로의 말을 드린다”고 말했다.

박경린 전 광주YWCA 사무총장은 이 자리에서 “너무 마음이 아프고 견디기 힘들었다. 울분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고, 김후식 5.18광주민주화운동 부상자회 회장은 “우리는 괴물집단도 아니고, 세금을 축내고 있지도 않다”며 “대통령께서 2명의 위원을 재추천 요청한 것은 적절하고 의미 있는 조치였다”라 말했다. 참석자들은 그 밖에도 지역의 독립유공자 발굴, 5.18특별법 제정, 한반도 평화에 대한 기대와 희망 등의 의견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오찬 마무리 말에서 “한국은 세계 11위 경제대국다. 제국주의 시대 때부터 국력을 키워온 나라 말고 우리 같은 경제적 위상을 갖춘 나라는 없다. 온 세계가 다 그 점에 대해서는 누구나 탄복을 하고 인정을 하고, 또 한국과 파트너가 되어서 한국 경제 성장의 경험을 함께 공유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한국의 위상에 대해 언급했다.

그러면서 “두 번째로는 촛불혁명에 대한 세계적인 경탄이다. 전 세계가 민주주의의 위기를 말하던 시기에 한국은 오히려 민주주의 희망을 보여줬다”며 “폭력 없는 성숙한 시민운동을 통해서 민주주의를 다시 일으켜 세웠다는 것에 대한 전 세계적인 경탄이 있다. 한국 국민에 대한 존중이다. 국민들이 해낸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세 번째로는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 등 외교적인 변화의 중심에 한국이 있다. 그리고 그 변화를 한국이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다는 인식이 있다”며 “우리 국민들은 그에 대한 깊은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한반도 평화 흐름의 이끄는 중심에 한국이 있음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5.18이 광주의 지역적인 사건, 지역적인 기념 대상, 광주만의 자부심이 아니라 전 국민의 자부심, 기념 대상으로 승화되도록 노력해야겠다”며 “4.19나 6월항쟁처럼 전국적으로 우리의 민주주의를 지켜낸, 그리고 민주주의를 더 빛내고 오늘의 민주주의를 만들어낸 역사적인 운동이었다는 점들이 될 수 있게끔 다른 시민운동 세력들과 함께 연대를 많이 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