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인제군 도로에 SK에너지 프리미엄 아스팔트를 포장하는 모습<사진=SK이노베이션>
▲ 강원도 인제군 도로에 SK에너지 프리미엄 아스팔트를 포장하는 모습<사진=SK이노베이션>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SK에너지가 독자 기술에 기반해 선진국형 친환경 아스팔트·도로 산업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SK에너지는 아스팔트 ‘Green Innovation 2030’을 선포하고 2030년까지 판매하는 전 제품을 친환경·기능성 아스팔트로 전환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SK에너지는 일반 아스팔트가 9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국내 아스팔트 시장을 친환경·기능성 아스팔트 중심 패러다임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전체 아스팔트 판매량에서 8%를 차지하던 친환경·기능성 제품 비중을 2021년까지 40%로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친환경·기능성 아스팔트 개발과 생산을 통해 ▲대기·주거환경 획기적 개선 ▲주행환경 개선을 통한 사고예방 ▲협력사 동반성장 등 다방면에 걸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간다는 목표다.

프리미엄 아스팔트는 일반 아스팔트보다 약 30도 정도 낮은 열로 시공이 가능하다. 폴리머 개질 아스팔트는 고배수성·저소음의 기능성 아스팔트다. 배수기능 강화로 우천시 사고 확률을 줄이고, 도심에서는 시가지 소음을 저감할 수 있다.

재생 전용 아스팔트는 현재 SK에너지가 개발중인 신규 제품이다. 환경오염 물질인 폐아스콘을 재활용해 생산한다. SK에너지는 올해 안에 제품 개발 및 규격 공인을 완료하고, 내년 초 신제품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은 신년사에서 기술 리더십, 환경 이니셔티브(Initiative), 글로벌 성장의 3가지 축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추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SK에너지의 아스팔트 ‘Green Innovation 2030’에는 이 같은 의지가 담겨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SK에너지는 아스콘사·판매회사와 정기적인 기술 교류회를 통해 관련 기술을 공유하고 연관 산업 사업구조를 지속적으로 고도화 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동반성장이라는 상생의 사회적 가치를 확대하기로 했다.

홍정의 SK에너지 아스팔트사업부장은 “업계 최고 기술력과 다년간의 사업 경험을 토대로 대기환경 개선·사고예방·협력사 상생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 혁신 노력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