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한쪽에선 탄핵 부정, 한쪽에선 슈퍼 ‘내로남불’”
평화당 “촛불민심, 민생개혁 요구 실천해야”
정의당 “한국당, 박근혜 그림자 자처”
서울 도심 ‘탄핵 무효’ 집회 열려, 조원진 “불법 사기 탄핵”

박근혜 전 대통령이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에서 파면 선고를 받은 지 2년이 되는 날인 10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 무죄 석방 1천만 국민운동본부'가 박 전 대통령 석방을 요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근혜 전 대통령이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에서 파면 선고를 받은 지 2년이 되는 날인 10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 무죄 석방 1천만 국민운동본부'가 박 전 대통령 석방을 요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2주년을 맞은 10일 정치권은 탄핵 2주년을 각기 서로를 공격하는데 활용하며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탄핵을 부정하고 박 전 대통령 사면까지 운운하고 있다며 비판을 가했고 한국당은 민주당이 탄핵을 이용해 정책실패와 독선정치를 숨기고 있다며 맞대응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안 관련 서면 브리핑에서 “국정농단 사건 재판이 여전히 진행 중이나 박 전 대통령은 재판을 전면 보이콧 하고 있다”며 “한 때 ‘진박감별’ 논쟁까지 벌이며 박 전 대통령과 함께한 한국당은 최근 전당대회를 거치며 탄핵을 부정하더니 급기야 형이 확정되지도 않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사면을 운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홍 대변인은 “일말의 책임감도, 촛불혁명의 주역인 국민에 대한 존중도 찾아볼 수 없는 행태다”며 “제1야당의 품격은 찾아볼 수 없고, 오로지 극우 지지층의 결집만을 노리는 근시안적 퇴행의 길을 가는 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대변인은 “국정농단과 탄핵, 촛불혁명이 정치권에 남긴 과제는 여전히 산적해있다”며 “이러한 과제는 단지 정부 여당만의 몫이 아니라, 오히려 한국당이 ‘친박당’이라는 과거와 한계를 극복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기회가 될 것임을 유념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은 문재인정부와 함께, 그리고 국회의 모든 구성원들과 함께 촛불혁명이 명령한 개혁과제들을 완수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김현아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통령을 배출했던 한국당은 이날의 아픔과 상처 그리고 교훈을 절대로 잊지 않을 것”이라며 “나아가 이 아픔이 또다른 희망의 길이 될 수 있도록 정치적 소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문재인 정부는 2년 전 국민들의 경고와 분노를 뒤로한 채 권력에 취해 휘청거리고 있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여전히 국민의 분노와 상처를 자극하는 대상으로만 활용하고 자신들의 과오를 되돌아보는 거울로는 사용하고 있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틈만 나면 2년 전 촛불과 광장의 민심을 들먹이며 자신들의 정책실패, 독선정치를 숨기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대통령과 민주당은 역사의 교훈을 잊지 말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과 민주당도 이제 그만 탄핵 열차라는 과거에서 벗어나 국민과 함께 미래를 향해 걸어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싸잡아 비판을 가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쪽에서는 탄핵 부정 세력이 활개를 치고, 한쪽에서는 슈퍼 '내로남불'이 활개를 친다”며 “작든 크든 잘못을 해서는 안되는 것이며, 잘못을 했으면 누구를 막론하고 벌을 받아야 한다. 그것이  위정자를 향한 '촛불 정신'이고 '탄핵 정신'이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탄핵 2주년에 촛불 정신과 탄핵 정신은 과연 올바로 구현이 되고 있는지 심각한 회의를 던지지 않을 수 없다”며 “하루하루 생업에 전념하기에도 고단한 국민들을, 고작 2년만에 다시 성난 호랑이가 되게 하고 있다. 희대의 '내로남불 세력'도 '탄핵 부정 세력'도, 다 집어삼켜야 정신을 차릴텐가”라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은 한국당의 개혁 발목잡기를 비판하며 정부가 촛불민심이 요구하는 민생개혁을 실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박근혜대통령 탄핵 2주년을 맞아, 정치권은 국민의 불신을 받는 정치를 종식하고, 정부는 촛불민심의 민생개혁요구를 실천하여야 한다”며 “탄핵 2년간 정치권과 정부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다. 탄핵의 주역이었던 세력이 여전히 개혁의 발목을 잡고 있고, 정부는 개혁과 민생문제해결에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탄핵 2주년을 맞아, 정치권은 탄핵민심을 두려워하는 정치가 되도록 성찰하고, 정부는 촛불민심이 요구하는 양극화 해소를 위해 심기일전하고 진력하는 계기를 삼아야 한다”며 “여야4당은 즉시 선거제개혁과 민생입법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절차)에 올려야 하고, 자유한국당은 자숙하는 심정으로 시대를 역행하는 비정상적인 언행을 당장 멈추어야 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박근혜 전 대통령은 탄핵 됐지만 국정농단과 적폐 청산은 종결이 아닌 진행형이다”며 “끝나지 않은 적폐청산에 힘을 모아야 할 때, 통렬한 반성과 책임으로 국정농단의 부역과 방조의 과거를 씻어야 할 한국당이 탄핵 부정과 사면을 거론하며 박근혜 그림자를 자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의 탄핵 부정과 되도 안 될 사면을 의도적으로 거론하는 것은 헌법재판소 판결과 국민주권에 대한 불복이자 거부로, 국정농단이라는 희대의 권력범죄를 옹호하는 것”이라며 “탄핵 고작 2년인데 박근혜 그림자를 자처하는 것은 촛불 민심 보다 태극기 부대 등 극우. 친박 세력의 호통을 더 두려워한다는 것으로 한마디로 뼛속 깊은 친박 본능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서울 도심에서는 탄핵 무효를 주장하는 ‘태극기집회’가 열렸다. ‘박근혜 대통령 무죄 석방 1천만 국민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1시 30분께 서울역 광장에서 집회 측 추산 2만여명의 참가자가 모인 가운데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박 전 대통령의 탄핵심판을 맡았던 헌법재판소 재판관들을 한 명씩 호명하며 ‘탄핵 8적’이라고 비판을 가했다. 이들은 오후 3시께부터 헌법재판소가 있는 안국역으로 행진도 했다.

이날 집회에는 대한애국당 조원진 대표,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조원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은 거짓탄핵, 불법탄핵, 사기탄핵”이라고 비판했고, 홍문종 의원은 “여러분과 함께 박근혜 대통령의 명예회복을 위해 전진하겠다”고 밝혔다.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댓글 공작으로 박 대통령의 권력을 찬탈한 가짜 대통령”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