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당뇨병학회의 ‘당뇨병 팩트 시트 2018’에 따르면 지난 2016년 당뇨병 유병률은 30세 이상 인구에서 약 14.4%, 65세 이상 인구에서 약 29.8%에 달했다. 즉, 65세 고령의 인구의 경우 10명 중 3명꼴로 당뇨병을 앓고 있는 셈이다. 다뇨, 다식으로 대표되는 초기 당뇨증상이 나타난다면 예방 및 관리에 힘쓰는 것이 좋다. 특히 중요한 것이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구분하는 식이요법의 수행이다. 좋지 못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은 당뇨를 유발하는 가장 큰 위험인자이기 때문이다. 당뇨가 걱정된다면 당뇨환자에게 좋은음식을 의식적으로 찾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가려내기 위해서는 가급적 당이 직접 함유된 가공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자연식품이라고 해도 안심할 수는 없는데 당분이 높은 수박이나 복숭아 등의 과일류나 흰쌀과 같은 탄수화물이 피하거나 줄여야 할 대표적 식품이다. 즉 당도가 높지 않은 혈당 낮추는 음식을 찾는 것이 혈당 관리에 중요하다. 돼지감자의 효능이 혈당을 낮추는 데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돼지감자 말고도 브로콜리, 달맞이꽃종자, 뽕잎, 더덕 등이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물론 당뇨 치료제를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당뇨에 있어 제일 중요하지만, 이같은 식이 조절 등 생활 관리 노력의 중요성을 절대 무시할 수는 없다. 쌀밥이나 빵, 면 등과 같은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혈당을 높이게 되는 탄수화물 음식은, 우리에게 너무나 일상적 음식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앞선 대한당뇨병학회의 간행물에서는 치료를 포함해 혈당을 관리한 노력을 확인할 수 있는 당화혈색소 수치를 확인했을 때, 정상수치에 가까운 6.5% 미만을 기록한 사람은 4명 중 1명꼴에 불과했다. 의료 기술이나 당뇨 신약 등이 개발되고 있다고는 하나, 당뇨 환자의 식이 조절은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장기간 목표임은 분명하다. 

최근 식후 혈당 관리로 이러한 식이 조절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주목받는 식품이 달맞이꽃종자다. 이 달맞이꽃종자에는 폴리페놀 지표 성분 Pentaagalloyglucose(P.G.G)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P.G.G가 식후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이러한 P.G.G는 구아바나 바나나 잎 등에도 함유되어 있긴 하지만, 달맞이꽃종자의 함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같은 P.G.G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달맞이꽃종자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이 P.G.G는 탄수화물이 대사되어 포도당으로 흡수되는 과정에서 α-아밀라아제 효소 작용을 억제하여 탄수화물이 당으로 분해되는 과정을 방해한다. 실제 혈당이 높은 경계 대상자 두 그룹에 달맞이꽃종자추출물 200mg(P.G.G로는 4mg)을 섭취시킨 인체적용시험 결과 섭취군의 쌀밥 부하후의 식후 혈당 수치가 유의하게 변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또 다른 실험에서 달맞이꽃종자추출물 300mg (P.G.G로는 6mg)을 12주 이상 섭취 후에 당화혈색소 평균이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났는데, 이 같은 결과는 저명 학술지 ‘Journal of Nutrition Food’에 게재되었다.

개인적 차원에서 당뇨에 좋은 것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결국 제대로 된 식이조절에 가깝다.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달맞이꽃종자추출물과 함께 꾸준한 관리를 이어간다면 보다 수월한 식이 조절을 수행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뽕잎추출분말을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다. 뽕잎의 지표 성분 DNJ는 탄수화물 대사 과정에서 α-글루코시다제 효소의 작용을 방해한다. 실제로 ‘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등재된 연구에 따르면 뽕잎추출분말의 섭취를 통해 혈당 상승이 유의하게 억제됨이 밝혀지기도 했다.

달맞이꽃종자추출물이나, 뽕잎추출분말, 더덕 등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려고 큰 노력을 기울인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러한 길고 어려운 노력을 꾸준히 이어나가는 것이다. 식단관리의 어려움으로 당뇨식 배달 시장도 점차 커져나가고 있기는 하나, 혈당을 잘 관리하겠다는 굳은 노력만 있다면 달맞이꽃추출물이나, 뽕잎추출분말등을 통해 식후혈당 관리에 충분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달맞이꽃종자추출물, 뽕잎추출분말은 확실한 지표 성분을 확인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식후혈당뿐 아니라 공복혈당 낮추는법 또한 고려해 전반적 혈당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