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효성 사외이사 선임 안건안은 반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사진=연합뉴스>
▲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민연금이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 주주총회에서 사측이 제안한 주주배당, 사내·사외이사 선임, 감사위원 선임 제안에 모두 찬성하기로 결정했다. 반면 기아자동차와 효성의 사외이사·감사위원 선임 안건에는 반대하기로 했다.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14일 오전 회의를 통해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기아차, 효성의 정기 주주총회 안건에 대한 의결권 행사 방향을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기금운용본부 자체의 내부 투자위원회나 최고 의결기구인 기금운용위원회 산하 수탁위에서 의결권 행사 방침을 결정한다.

수탁위는 현대차·현대모비스의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승인(배당결정) 안건에 대해서는 엘리엇이 제안한 배당수준이 과다하다며 사측 안건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사외이사 선임 안건과 관련한 엘리엇이 제안한 후보는 이해관계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사측 후보에 찬성했다.

아울러 현대차의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의 사내이사 선임 및 현대모비스의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사내이사 선임 안건에 대해서도 찬성했다. 다만 총수 일가의 권력집중 문제를 제기하는 등 소수의 반대 의견도 있었다고 수탁위는 전했다.

수탁위는 기아차의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과 박한우 사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 하는 안건에 찬성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남상구 전 한국기업지배구조원장을 사외이사와 감사위원으로 재선임하는 안건에 대해서는 한전부지 매입 당시 사외이사로서 감시의무 소홀 등을 이유로 반대했다.

효성 주총에서는 손병두 전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과 박태호 전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의 사외이사 재선임안과 최중경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의 감사위원 선임 안건에 반대했다. 이들이 분식회계 발생 당시 사외이사로서 감시의무에 소홀했다는 이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