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35세를 기준으로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급격히 감소하기 시작하며, 폐경을 할 때쯤이면 에스트로겐이 거의 분비되지 않는다. 에스트로겐은 E1(에스트론), E2(에스트라디올), E3(에스르리올)을 통칭하는 호르몬으로써, E1은 인체에 체중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고 E2는 생식 주기 조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E3는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에스트로겐이 거의 분비되지 않는 갱년기에 안면홍조, 발한 등 다양한 이상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더군다나 이 시기에는 다양한 이상 증상만큼 육체적인 변화도 크게 나타나는데, 급격한 체중 증가, 특히 복부 지방에 과도한 증식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여성들이 많다.

갱년기에 발생한 다양한 증상은 그 자체만으로도 문제가 되지만, 더욱 큰 문제는 체중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합병증에 있다. 실제로 체중이 증가하면 자신감이 저하되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고지혈증, 당뇨 등 성인병 발병률이 급격히 증가한다.

이에 갱년기 여성은 체중 감량에 관심이 많은데, ‘황제’, ‘원푸드’ 등 젊은 여성들이 하는 방법으로는 기대했던 효과를 얻기 어렵다. 이런 이유로 갱년기 여성들 사이에서는 석류추출물과 녹차추출물을 함께 섭취하는 메노포즈 다이어트가 화제되고 있다. 

메노포즈 다이어트의 근간은 에스트로겐 보충을 통해 건강한 신체와 체지방이 감량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체지방 감량에 좋은 음식을 함께 섭취하는 것에 있다. 메노포즈 다이어트에 필요한 석류추출물에는 E1~E3가 모두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고 나잇살빼기에 적합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석류추출물은 항암, 항산화 작용에 효과적인 엘라그산도 함유하고 있으며, 합성 호르몬제와 달리 급격한 작용이 없어 부작용이 가능성이 낮아 안전한 에스트로겐 보충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녹차추출물은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그 효능은 국제 학술지인 ‘The Journal of Nutrition’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논문에 수록된 시험은 BMI가 32인 45~50세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녹차추출물을 섭취한 그룹은 복부 및 피하지방이 유의적으로 감소했다.

녹차추출물은 유명한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와 달리 체지방 감소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으며, 미역 등 복합추출물과 다르게 열을 발생시키지 않아 갱년기 체중 감량에 매우 적합하다. 따라서 갱년기 여성이 다이어트를 할 때는 에스트로겐 보충을 위한 석류추출물과 체지방 감량에 필요한 녹차추출물을 함께 섭취하는 것을 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한편 석류추출물과 녹차추출물을 섭취해 건강하고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인 신체를 만들고 다이어트를 할 때는 쳐진 피부를 다시 탄력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익히 알고 있듯 단순히 체중을 강량하는 것만으로는 이미 늘어날 대로 늘어난 피부를 다시 회복하기에는 어렵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중년 여성은 피부 탄력을 담당하는 콜라겐, 엘라스틴, 히알루론산이 부족해 지기 때문에 운동을 통해 노화가 더욱 급격히 찾아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통상적으로 피부 문제 개선 방법으로 바르는 화장품을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바르는 타입은 효과가 일시적이고 피부 속까지 영양을 공급하기 어렵다. 또 특정 부분에 한정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피부 전체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이너뷰티(먹는 화장품)를 통해 콜라겐, 엘라스틴, 히알루론산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덧붙여 한국의 이너뷰티 시장에서는 피부 탄력 개선으로 콜라겐만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콜라겐은 그물망을 만들어 피부 탄력을 만들고 엘라스틴은 콜라겐을 묶어 주며, 히알루론산은 콜라겐과 엘라스틴 사이에 위치해 빈 공간을 채우기 때문에 피부 탄력을 위해서는 세 가지 성분이 모두 필요하다.

이너뷰티 제품을 선택할 때는 어류에서 추출한 저분자 콜라겐과 가다랑어에서 추출한 엘라스틴, 기능성 히알루론산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분자 콜라겐은 체내 흡수율이 84%에 달할 정도로 높으며, 가다랑어 엘라스틴은 시험을 통해 가슴의 각도, 높이 등 피부 탄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점을 입증 받았다.

그리고 히알루론산의 경우 식품으로 섭취하기 어렵고 추출 과정이 어렵기 때문에 히알루론산의 효능이 온전히 발휘되기 위해서는 기능성 인정 마크를 확인해야 한다. 석류추출물 및 녹차추출물 그리고 가다랑어 엘라스틴을 검색해 나오는 영양제를 찾아 함께 섭취하면, 건강과 미용 관리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