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재호, 부울경 '김해공항 확장안'불가론에 이 총리, "부산, 대한민국 관문 위상에 맞는 계획 세워야"
한국당 주호영, "영남권 신공항 이미 지자체 합의한 사안" 이 총리, "대구공항 이전 때도 총리실이 조정 역할했다"

동남권 관문공항 관련해 19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 이낙연 국무총리가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동남권 관문공항 관련해 19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 이낙연 국무총리가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부산·울산·경남의 '김해공항 확장안' 총리실 재검증 요구에 긍정적 조정 의지를 밝혔다.

이 총리가 '국무총리실 조정'을 19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공개적으로 응답해, 김해공항 확장안 검증 총리실 이관이 기정 사실화된 셈이다.

한국당 주호영 의원(대구 수성을)은 "영남권 신공항 문제는 10년에 걸쳐 논란이 됐던 것을 5개 지자체가 수용 합의한 사안인데 이제 와서 부울경 단체장들이 가덕도 신공항을 다시 주장하고 있다"며 "김해공항 확장이라는 정부의 정책에는 변동이 없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이 총리는 "부·울·경에서 민간 중심으로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한 이의가 제기돼 그분들 나름으로 검증해 그 결과가 국토부에 전달이 됐다"면서 "국토부는 지금까지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김해공항 확장안을 두고 빚어지는 부·울·경 지역과 국토부의 갈등 상황을 정확히 간파한 답변이다.

이어 이 총리는 "최근 대구공항 이전 문제가 대구시와 국방부 사이에서 조정이 안돼서 총리실이 조정 역할을 자임하고 나선 바 있다"고 소개하며 "김해공항 문제도 조정이 안된다면 총리실에서 조정 역할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의사를 정확히 했다. 

민주당 박재호 의원(부산 남구을)은 질문에서 김해신공항에 대해 위험성,24시간 운영 불가,소음 피해,심각한 환경 훼손 같은 관문공항이 될 수 없는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하면서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해 국토부와 부울경의 입장 차이가 너무 크다. 김해공항 확장 문제에 대해 국무조정실의 적극적인 중재가 필요하다"며 총리의 입장을 물었다.

박 의원 질의에 대해 이 총리는 "국토부와 부·울·경 검증단 사이에 조정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대구공항에서 그랬던 것처럼 국무총리실, 국무조정실이 조정을 맡을 의향이 있다"고 공개 답변했다.

이어 이 총리는 "부산은 우리의 제2 도시이고 대한민국 관문도시이다"면서 "부산의 미래를 위해 거기(제2 도시이자 관문도시)에 걸맞은 계획을 갖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답변 말미에 "이것은 공항의 문제를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라 일반론적으로 그러하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