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정부 입장문에 대해 "시민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강조
범정부차원 특별재생사업 시행 요구

21일 포항시청에서 포항지진에 대해 정부의 복구 계획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하는 이강덕 포항시장 <사진=연합뉴스>
▲ 21일 포항시청에서 포항지진에 대해 정부의 복구 계획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하는 이강덕 포항시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인턴기자] 포항시는 2017년 11월 15일 규모 5.4로 일어난 포항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에 의해 촉발됐다는 정부 연구결과에 대해 "포항 활력 회복을 위해 특별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21일 시청에서 정부조사연구단 결과 발표에 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 시장은 “인구감소와 도시브랜드 가치하락 등을 회복하기 위해 가칭 ‘11·15지진 피해배상 및 지역재건 특별법’ 제정과 범정부 대책기구를 구성해 신성장산업 육성은 물론 위축된 투자심리 회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 등 지역경제 활력 회복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지난 2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포항 지진 피해 복구 및 재생사업안에 대해 이 시장은 "근본대책으로 보기 어렵고 시민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포항은 지진으로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봤다"며 "정부는 조속하게 시민 피해 대책을 마련하고 최대 지진 피해지역인 흥해지역에 범 정부차원으로 재건수준의 특별재생사업을 조속히 시행해 달라"고 밝혔다.

이어 ▲지열발전소 완전 폐쇄 및 원상복구 ▲지진계측기를 설치해 시민에게 실시간으로 공개할 것 ▲장기면에 있는 CO2저장시설의 완전 폐기 ▲시민이 입은 정신적 피해에서 벗어날 수 있는 트라우마 치유공원 건설도 요청했다.

이강덕 시장은 "시민을 대표하는 범시민대책기구가 구성되는 대로 시민 의견을 수렴해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