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갑석 “광범위 강도 높은 조사 필요”
이낙연 “관계 부처에서 검토하도록 하겠다”

22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육·사회·문화분야에 대한 대정부질문이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 22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육·사회·문화분야에 대한 대정부질문이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은 22일 2017년 포항지진(규모 5.4)이 인근 지열발전소에 의해 촉발됐다는 정부 조사연구단의 공식 발표와 관련 지열발전 사업이 이명박(MB) 정부 때인 2010년 말 시작됐다는 점에서 과거 보수정권이 부른 참사라며 입지 선정 배경과 사업 진행 과정 등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송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이명박 정부가 활성단층 지역에 국책사업을 추진한 것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한 도박이었다”며 “충격적인 사실은 전문가들에 따르면 포항 지진이 발생한 위치가 지열발전 사업 시추공 위치와 거의 일치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부실한 입지 선정으로 결국 예고된 참사가 발생했다”며 “또한 부실업체를 지열발전 사업자로 선정한 특혜 의혹”이라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선정된 사업자 대표는 해외에서도 최소 8년 이상의 개발 기간이 소요되는 사업을 단기간 내 준공할 수 있다고 거짓말을 했다”며 “아니면 이명박 박근혜 함께 공모한 범죄 일 수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사업능력이 검증되지 않는 업체를 누가 어떠한 이유로 선정하였는지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송 의원은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정부 차원에서 대형 지진 참사가 발생하게 된 지열발전소 입지 선정 배경과 사업 진행 과정 등 감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총리는 “이미 작년 11월에  국민 감사 청구가 있었다”며 “감사원이 감사 실시 여부를 4월안에 결정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거듭 “근본적이고 광범위하게 전반적인 강도 높은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이 총리는 “관계 부처에서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