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대검찰청 청사를 나서는 문무일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 29일 대검찰청 청사를 나서는 문무일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인턴기자] 대검찰청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폭행과 뇌물수수 의혹, 이후 수사에 대한 외압 의혹 등을 규명하기 위한 ‘검찰 과거사위 수사권고 관련 수사단’이 구성하고 29일부터 수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특별수사단 단장은 여환섭 청주지검장, 차장은 조종태 수원지검 성남지청장이며 총 13명의 검사로 구성됐다. 수사관과 실무관까지 포함하면 수사단 규모는 50여명에 이를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단 사무실은 검찰과거사 진상조사단이 위치한 서울동부지검에 설치된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수사를 권고한 데 따라 관련 사건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할 것을 지시했다고 대검찰청 관계자가 전했다.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앞서 25일 김 전 차관에 대한 뇌물 혐의 수사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 이중희 당시 민정비서관의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수사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지난 2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김학의 사건 재조사에 대해 “국회 의결이 있어야 상설특검에 의한 특검 임명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속성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특검이 아닌 특별수사단을 꾸리는 방향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