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단순한 비판자가 아니라 변화하는 사회를 이끌어가는 주역이자 주류”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시민사회단체 간담회 전 인사말을 하고 있다. 간담회에는 경실련, 참여연대,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소비자연맹 등 진보, 보수, 중립성향 단체와 정부 관계자를 포함한 100여명이 참석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시민사회단체 간담회 전 인사말을 하고 있다. 간담회에는 경실련, 참여연대,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소비자연맹 등 진보, 보수, 중립성향 단체와 정부 관계자를 포함한 100여명이 참석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을 만나 “우리 정부는 촛불의 염원을 안고 탄생했다. 촛불혁명의 주역이었던 시민사회는 ‘국정의 동반자이자 참여자’”라며 국정과제 추진에 있어 시민사회의 협력을 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한 <시민사회단체 초청 간담회>에서 “경제정의, 양극화와 인권, 성평등, 환경·생태, 소비자 보호, 남북관계, 글로벌한 기후변화 대응까지 우리 사회 모두가 지혜를 모아야 하고 전 지구적으로 함께 풀어가야 할 문제들이 우리 앞에 있다. 정부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시민사회의 역할이 그만큼 막중해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처럼 매서운 감시자이면서 동시에 우리 사회를 함께 이끌어가는 동료가 되어주시길 바란다”며 “정부도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정부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서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시민사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한반도평화와 관련 “정치, 외교적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이 크지만, 적대와 대결 구도가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기 때문에 국민들이 평화를 가장 소중한 가치로 받아들이고 일상 속에서 실천하도록 하는 일도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일상에서의 평화가 한반도 평화로 이어지도록 함께 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 “ 발전소의 경영과 에너지 수급, 일자리, 서민들의 생계까지 연계되기 때문에 단기간에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국민께 약속드린 대로, 전문가와 시민, 공공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범국가기구’를 조속히 설립하여 대응해가겠다”고 말했다.

나아가 “공정경제와 여성, 청년, 소비자 보호 문제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국민은 일상에서 조그만 불공정도 용납하지 않는다”며 “공정경제와 소비자 보호를 위한 외부 감시자가 되어주시고, 여성과 청년 문제에 대해서도 함께 지혜를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문 대통령은 “특히 중요한 것은 갈등의 소지가 매우 큰 중대한 현안과제들에 대해 사회적 합의를 이뤄내는 일”이라며 52시간 노동제, ILO협약 비준 문제, 4차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 변화와 국민의 삶의 문제 등을 거론하면서 “사회적 합의 없이는 문제해결이 불가능하다. 정부와 시민사회가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중요한 과제들”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임시정부 수립 100년을 맞아 “새로운 대한민국 100년은 시민의 성장이 곧 국가의 성장이 될 것이다. 안으로는 이념의 대립을 넘어 국민 통합을 이루고, 밖으로는 평화와 번영을 이뤄야 한다”며 “그 길에서 여러분은 단순한 비판자가 아니라 이끌어가는 주역이고, 변화하는 사회의 주류”라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촛불 시민들의 개혁에 대한 열망으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 2년 간 추진된 각 분야의 개혁에 대한 성과에 대한 혁신적 포용국가를 향한 시민사회의 의견을 직접 듣기 위해 마련됐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이번 행사에는 경제민주화, 정치개혁, 복지, 여성, 청년, 소비자, 인권, 환경, 자원봉사, 중간지원조직 등 각 분야 70여개 단체 80명의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참여연대, 민변 등의 단체들뿐만 아니라,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흥사단, 소비자연맹 등 폭 넓은 단체가 참여했으며 충남시민재단, 원주시민연대, 대구시민센터 등 지역에서 활동하는 시민사회단체도 함께하여 폭넓은 의견을 개진했다.

나아가 범시민사회단체연합, 환경과 사람들, 나라 살리는 헌법개정국민주권회의, 여성단체협의회 등 보수성향 단체도 포함됐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조정식 정책위의장, 김현권 대외협력위원장을 비롯한 국회의원과 정부를 대표하여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이 자리를 함께했다. 아울러  시민사회 출신으로 국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김상희, 남인순, 박홍근, 권미혁, 박주민, 이재정, 정춘숙 국회의원 등도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