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보고서 오늘 기한, 여야 대치 격화될 듯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를 임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를 임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일 야당이 임명을 강력 반대하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를 임명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또다시 정국 경색이 예고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박영선·김연철 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 보고서를 7일까지 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한 바 있다.

자유한국당은 두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촉구하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국회 해당 상임위가 이날까지 청문보고서를 채택해 송부할 가능성이 낮다는 점에서 결국 문 대통령은 임명 강행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오는 9일 국무회의와 10일 문 대통령의 방미가 예정돼 있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은 8일 이미 공식적인 업무에 들어간 진영 행정안전·박양우 문화체육관광·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을 포함해 이들 5명에 대한 임명장 수여식을 진행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움직임에 한국당이 강하게 반발하며 ‘정국 파행’을 경고하고 있어 여야간 대치는 한층 격화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7일 논평을 내고 “김 후보 임명 강행은 북한만 바라보는 문재인 정권 대북정책의 ‘화룡점정’으로, 이는 ‘한미동맹 붕괴 전도사’의 임명 강행에 다름이 없다”며 “박영선 후보의 임명 강행은 ‘대한민국의 준법성과 도덕’의 격을 땅에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인사 참사를 바로잡기는커녕 이를 즐기는 듯한 청와대의 비상식적 행태에 국민과 함께 분노한다”며 “두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 시, 정국 파행 책임은 전적으로 문재인 정권에 있음을 밝힌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김연철, 박영선 장관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또한 인사 참사의 원인 제공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의 경질을 재차 요구한다”고 밝혔다.

전희경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문재인 정권은 마지막 기회라도 잡아야 한다”며 “국민을 상대로 오기를 부리면서 여전히 편향되고 편협한 인사정책을 고수한다면 국정포기 선언과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청와대의 김연철, 박영선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강행은 4월 민생국회의 희망에 찬물을 끼얹는 것과 같은 격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임명강행은 국회가 잔인한 4월 국회가 되든 쑥대밭이 되든, 알 바 아니라는 청와대의 고집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