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1일 금호아시아나그룹이 내놓은 아시아나항공 자구계획안에 대한 시각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1일 금호아시아나그룹이 내놓은 아시아나항공 자구계획안에 대한 시각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일가 등이 내놓은 아시아나항공 경영정상화 자구계획안에 대해 “진정성을 가지고 최선을 다한 것인지 봐야한다”며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최 위원장은 11일 중구 신한생명 본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삼구 회장이) 모든 것을 다 내려놓고 퇴진하겠다고 했는데 또 다시 3년의 기회를 달라고 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봐야한다”며 “이에 대해 채권단이 시장의 반응을 고려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채권단의 아시아나 항공 지원은 “대주주의 재기가 아니라 아시아나항공이라는 회사를 살리기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보도에 따르면 박삼구 회장이 물러나고 아들이 경영하겠다고 하는데 그 두 분이 뭐가 다른지, 달라진다고 기대할 만한지를 (채권단이)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전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자구계획을 제출하면서 5000억 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을 요청했다. 또 자구계획을 통해 향후 3년간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 등을 포함한 그룹 자산을 매각해 채권단 대출금을 갚아나가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최 위원장은 “회사가 제출한 자구계획안이 진정성을 가지고 최선을 다한 것인지”도 봐야 한다며 “그동안 아시아나항공 경영진에게 30년간의 시간이 주어졌었는데 이 상황에서 3년을 더 달라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채권단이) 판단하지 않겠나”고 전했다.

또한 산업은행과 이러한 원칙을 공유했는지에 대해선 “따로 전달을 안 해도 보도를 통해 알게 될 것”이라며 “5000억 원을 지원하려면 (제가 말한) 이런 원칙에 입각해서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