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은 경제문제, 트럼프는 핵확산 문제 때문에 시간이 없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16일 남북정상회담 개최 여부와 관련 “물밑접촉과 특사 교환 등을 통해서 최소한 6월까지는 남북정상회담이 열릴 것”으로 전망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남북정상회담 개최 시기에 대한 질문에 “6월 그때까지는 열릴 것이다. 왜냐하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지금 시간이 있는 건 아니다. 마찬가지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이 이상 북한에 시간을 줘선 안 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은 지금 남북 간에 북미 간에 물밑접촉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지만 곧 다음 주중에 푸틴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회담을 하겠다는 것 아닌가?”라며 “그러한 일련의 움직임은 곧 남북정상회담으로 이어진다고 저는 본다”고 말했다.

자신이 북한에 시간이 없다고 말한 대목과 관련 “북한경제는 트럼프 대통령의 제재압박으로 날로 나빠지고 있다”며 “2017년도 -3.5% 성장했고 작년 2018년도는 -5% 성장했다. 식량난이나 생필품, 원유, 여러 가지 경제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빨리 남북,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져 중국 등에서의 공급 물자들이 완화되는 것을 원하고 있다”고 추정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시간이 없다고 한 부분에 대해선 “대선가도로 가면서 북한에게 시간을 주었다가 만약 미사일이나 인공위성이라도 발사한다고 하면 그것도 문제지만 영변 핵시설에서 생산된 핵물질이 수출돼 확산된다면 굉장히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국정원에서 국회 외통위에 자료를 제출한 바에 의거하면 북한은 지금 핵무기 10개를 만들 수 있는 플루토늄 50여kg를 생산하고 있다, 이러한 것도 트럼프 대통령이 시간을 더 줄 수 없는 그러한 절박함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김정은 위원장이 한국을 향해 ‘오지랖 넓은 중재자가 아닌 당사자’가 돼야 한다고 말한 대목에 대해 “그것은 문재인 대통령께서 남북경협이나 철도, 금강산, 개성관광 등에 대해 적극적인 의사표명을 했지만 결국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잘 되지 않았다”는 점을 먼저 지적했다.

그러면서 “남북 간 100가지 경제협력에 합의했다 해도 북미 간 합의가 되지 않으면 한 가지도 실천할 수 없다”며 “김정은 위원장도 이 내용을 잘 알면서도 문 대통령을 한 번 걸어보는 것이고 특히 자기 인민을 통치하는 국내용으로 그렇게 할 수 있다. 어떤 의미에서 보면 문 대통령이 촉진자로 더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는 발언으로 해석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보숭ㄴ론에서 문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제의를 두고 ‘오지랖 모욕에는 한 마디 못하고 김정은 하자는 대로 할 건가’라고 비난한데 대해 “그러면 아무것도 하지 말자는 것인가? 남북 간에 대화 없이 북미 간에 대화가 이뤄지는가? 그러면 비핵화 하지 말라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