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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위원회 발대식

18일 부산상의홀서 상공계·학계·출향인사 313명으로 콘트롤타워 구성
추진위 상임위원장에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 이재희 전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인사영입 고문 

 

동남권 관문공항의 건설을 위한 (사)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가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상임공동위원장인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을 비롯해 오거돈 부산시장,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 등 각계 오피니언 리더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공식 출범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부산·울산·경남뿐 아니라 대구·경북도 김해신공항이 관문공항이 되지 않는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다"며 "대구·경북도 지난 2016년 자체연구를 통해 김해공항 확장으로는 동남권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는 결과를 이미 내놓았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이어 "이제 대통령도, 국무총리도, 여당 대표도, 여야 정치인들도 모두가 동남권 관문공항을 골고루 지지하고 있다"면서 "이제 전 국민을 설득해 나가는 중심에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가 서 달라"고 호소했다.

추진위는 기존 시민추진단의 부·울·경 지역 인사뿐 아니라 수도권 전문가를 포함해 전국적 네트워크를 갖췄다. 이번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위원회는 2012년 결성한 '신공항시민추진단'을 확대 개편한 것인데 
공동위원장을 비롯, 고문단 운영위원 전문위원 등 총 313명으로 구성됐다. 

공동위원장은 신정택 세운철강 회장과 부산대 서의택 석좌교수, 부산시민단체협의회 김희로 공동대표가 맡았다.

이날 발대식에서 김해신공항 건설 계획의 전면 철회와 24시간 운영하며 안전성을 갖춘 관문공항의 건설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낭독했다. 

허용도 상임공동위원장은 "김해신공항 건설 계획은 여러 제약으로 관문공항 기능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검증돼 정부의 재검토는 당연한 것"이라며 "추진위는 부산경제 성장과 동남권 상생발전을 위해 관문공항 건설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특히 추진위 고문으로 위촉된 이재희 전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오 시장과의 대화에서  "과거 김포공항이냐, 인천 영종도 공항이냐를 두고도 논쟁이 심했는데, 그때 김포공항 확장안을 그대로 추진했다면 지금 대한민국에는 관문공항이 없을 것"이라고 말해 동남권 관문공항도 인천국제공항에 버금가는 '국제적 공항'임을 시사했다. 

한편 부산·울산시와 경남도가 가동하는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의 김해신공항 사업 검증 최종보고회가 오는 24일 부산시청에서 열린다. 

행사에는 도정에 복귀한 김경수 경남지사를 비롯, 오거돈·송철호 시장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부울경 국회의원, 시·도의회 의장, 기초단체장·기초의회 의장 등이 모두 참석할 예정이다. 


















[이슈] 2020 도쿄 올림픽, ‘방사능’ 안전성 우려 증폭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020년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을 ‘재건 올림픽’으로 명명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을 통해 방사능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지역이 이제는 안전하다는 인상을 전 세계에 심어주려 하고 있다. 참가 선수단에게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공급하고,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70km떨어진 아즈마 야구장에서 일부 경기를 진행하며, 올림픽 성화봉송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의도를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이 방사능에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보증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방사능 안전 논란이 일고 있는데, 선수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추가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찬성한 응답이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8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후쿠시마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근형 ① “2020총선 최대 격전지 ‘TK’, 적절한 인물 투입”
내년 총선의 승리가 절실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전략을 책임질 전략기획위원장에 여론조사 전문가인 이근형 윈지코리아 대표를 내정했다. 그만큼 다음 총선에서 여론의 지표를 읽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책임지게 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의 최대 격전지는 수도권도 PK도 아닌 TK 지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근형 대표는 집권여당의 전략기획위원장과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겸임하며 내년 총선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겸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에 위치한 윈지코리아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현재의 상황과 함께 내년 총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와 관련한 질문에 “격전지가 어디가 될 것이냐는 이야기에서 호남이 될 수도, 부산경남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사실 저희는 승부를 대구경북에 봐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수도권도 중

[카드뉴스] 예·적금 이자 1%대 시대?…은행 수신금리 줄줄이 인하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내 5대 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1%대까지 추락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인데요. 지난 7월 18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낮췄습니다. 경기 부진과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기준금리는 ‘은행들의 은행’인 한은이 금융사와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입니다. 때문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움직이면 금융사들도 고객 대상 여‧수신금리를 조정합니다. 실제로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1일 사이에 NH농협‧우리‧KEB하나‧신한‧KB국민은행이 주요 수신 상품의 금리를 차례로 내렸습니다. 인하 폭은 0.1~0.4%포인트입니다. 특히 5대 은행의 1년 만기 기준 정기예금 기본 금리는 1%대로 추락했습니다. 우대 금리를 적용받아도 2%대가 넘는 상품은 손에 꼽힙니다. 국민은행에선 ‘KB Smart폰 예금(연 2.05%)’이 유일한 2%대 예금입니다. 비대면 전용이라 KB스타뱅킹에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에선 ‘e금리우대예금(연 2.00%)’이라는 온라인 전용 예금상품이 딱 하나 남은 2%대 예금입니다. 하나은행에선 ‘리틀빅정기예금(연 2.25%)’과 ‘

[카드뉴스] 택시제도 개편의 키워드 '렌터카’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제도화,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혁신이라는 3대 과제를 바탕으로 택시제도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국토부 발표를 놓고 플랫폼 모빌리티 업체간 온도차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렌터카 사용 불가 때문인데요. 국토부는 플랫폼 모빌리티를 플랫폼 가맹사업, 플랫폼 중개사업,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구분했습니다. 웨이고와 마카롱 택시 등 플랫폼 가맹사업은 ICT기업과 택시업체가 계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나 T맵 택시 등 플랫폼 중개사업은 앱(APP)을 통해 승객과 택시를 연결해 주죠. 국토부가 ICT 업계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데 집중하면서 이들 업체는 모빌리티 사업 진출의 토대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분류된 VCNC의 타다는 택시업계와 별도로 운영하는 개별 플랫폼입니다. 타다는 11인승 카니발 렌터카와 제휴업체의 운전기사를 함께 제공하는 모빌리티 사업을 하고 있죠.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렌터카 사용이 택시업계 반발로 무산되면서, 타다는 막대한 차량 구입비를 떠안게 됐습니다. 기존 택시의 면허권을 사들이기 위해 내야하는 사회적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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