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설정 내려 받아 다른 차에 적용
거리와 전력량 고려한 효율 운행 자동 설정

 

현대·기아차가 스마트폰으로 전기차의 성능과 효율성, 운점감 등을 사용자가 조절할 수 있는 '모바일 기반 전기차 튠업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사진=현대·기아차 제공>
▲ 현대·기아차가 스마트폰으로 전기차의 성능과 효율성, 운점감 등을 사용자가 조절할 수 있는 '모바일 기반 전기차 튠업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사진=현대·기아차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스마트폰으로 전기차의 성능과 효율성, 운전감 등을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모바일 기반 전기차 튠업(Tune-Up)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앞으로 새롭게 출시되는 신형 전기차에 이 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기술이 적용되면 운전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로 전기차의 ▲모터 최대토크 ▲발진 가속감 ▲감속감 ▲회생제동량 ▲최고속도 제한 ▲응답성 ▲냉·난방 에너지 등 총 7가지의 차량 성능을 일정 범위 안에서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기존 현대·기아차의 전기차는 특정 드라이빙 모드를 선택했을 때 차량의 모든 성능이 해당 모드에 따라 일괄적으로 조정됐다면, 이 기술은 7가지 항목을 각각 다르게 조정할 수 있다.

이는 전기차가 ‘스마트 디바이스’화하는 미래 모빌리티 흐름에 따라 개인에게 맞춤형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고객 경험 전략의 방향성 ‘스타일 셋 프리(Style Set Free)’를 구현한 것이라고 사측은 설명했다.

이 기술이 적용되면 차종이 달라도 운전자가 자신에게 가장 익숙한 설정을 서버에서 내려 받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또 운전자가 목적지 설정 후 방전 걱정 없이 도착할 수 있도록 남은 거리와 전력량을 계산해 전비(電比)에 최적화된 상태로 차량의 성능을 자동 조정할 수도 있다.

현대·기아차는 사용자들이 설정을 서버에 업로드하고, 서로의 설정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해킹 등 보안상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했다. 주요 성능 항목을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블록생성 방식으로 암호화하고, 분산 데이터 저장환경에 저장하기 때문에 해킹을 통한 임의조작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게 사측의 설명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2025년까지 23개 전기차를 포함해 모두 44개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갖출 예정인 만큼 내연기관이 아닌 차량에 특화된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스마트폰으로 차량의 성능을 조절하는 기술처럼 기존의 상식을 뛰어넘는 모빌리티 기술을 개발해 다양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전기차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현대차는 2020년에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출시하고 2025년 글로벌 전기차 시장 TOP3를 달성할 것이라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