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누가 먼저 나가냐 싸움”
안철수 정치복귀 주장엔 “누가 그러는지, 개인정치 하겠다는 것”

바른미래당 이상돈 의원 <사진 폴리뉴스DB>
▲ 바른미래당 이상돈 의원 <사진 폴리뉴스DB>

바른미래당 이상돈 의원은 23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전날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등 개혁법안과 함께 선거제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올리는 합의안을 극적으로 도출한 것과 관련 “불가능한 걸 알고서 면피용으로 합의해서 우리는 노력했다고 하는 게 아닌가 싶다”고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패스트트랙에 올라가더라도 이게 합의가 안 되니까(패스트트랙 시 본회의에 자동 상정되기까지)최장 330일 가지 않겠나”라며 “그러면 (내년) 3월 중순이 된다. 3월 중순 법안 통과되면 그걸로 어떻게 선거를 하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지금 여름쯤 국회에서 통과돼야만 내년 4월 총선에 (변경된 선거제를 적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게 불가능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본회의에서 150명이 찬성해야 되지 않나. 자유한국당 전체 반대하고 바른미래당 절반 반대하고 무소속 반대하고, 더불어민주당 의원 중에서도 기권이 나올 가능성이 상당히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너무 늦었어. 330일. 내년 4월에 총선을 하면 선거 제도 하면 분명 여름쯤에 국회가 법을 통과해서 그것을 실무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며 “그래야지 공천도 하고 각 당이 준비할 거 아닌가. 그걸 이해를 못 하면 이건 말이 안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겨우 국회 본회의에 통과하지만 그후에 어떻게 시행하나”라며 “시행을 못 한다고 보기 때문에 부결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이 의원은 공수처 합의안과 관련 “공수처 같은 건 검찰 개혁에는 좀 주변적인 것”이라며 “검찰 개혁은 검찰권의 남용을 막기 위해서 선진국처럼 기소와 수사를 가급적 분리하고 뭐 이런 건데 그건 다 없어져버렸고 무슨 공수처 하나 덜렁 하겠다는 거니까 이건 뭐 개혁과는…”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별로 찬성하지 않는다”며 “이런 제도를 갖다가 패스트트랙 같은 데에다 무리하게 하는 것이 과연 합당한 일인지도 저는 잘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말한 게 일리가 있다. 선거 제도를 확 바꾸는 것은 개헌 다음으로 굉장히 정치적으로 중요한 거 아니냐”며 “이것을 가급적이면 국회에서 적어도 3분의 2 이상의 총의가 있어야 되는 건데 좀 무리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정계개편 정국 속에서 바른미래당이 분당될 것이라는 전망과 관련 “쉽게 어느 쪽에서 금방 탈당하지는 않으리라고 본다”며 “왜냐하면 우리나라에서 분당한다는 건 나가는 의원들이 그냥 맨몸으로 나가기 때문에 그렇게 포기하고 나갈 의원이 별로 없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지금 무주공산처럼 되어 있기 때문에 연말연시까지는 그대로 가지 쉽게 탈당하지 않으리라고 본다”며 “그러나 과연 그런 지리멸렬한 상태에서 내년 총선을 바른미래당이 치를 수 있겠느냐. 저는 그렇게 보진 않는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총선 전에는 깨지기가 쉬운데 문제는 누가 먼저 나가느냐, 우리는 못 나간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런 싸움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당 내에서 거론되고 있는 안철수 전 대표 정치복귀 주장에 대해서는 “누가 그러는지 모르겠다”며 “안철수 전 의원이 다시 나와서 간다는 것은 다른 의원들이 다 탈당하고 비례대표 의원 13명 남아 있으니까 정당 보조금 나오지 않나. 그 돈 가지고 자기 개인 정치, 사당하겠다는 거지 그게 정치 세력이 되나”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