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지도부가 25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법 등의 신속처리안건 지정(패스트트랙)을 위해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오신환 의원을 채이배 의원으로 교체하는 내용의 사보임 신청서를 국회 의사과에 제출했다.
국회 의사과 관계자는 이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국회 의사과가 사보임 신청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전날 바른미래당 원내행정국 관계자는 국회 사무처에 사보임 신청서를 제출하려 했으나 바른정당 출신 하태경 지상욱 유의동 의원 등이 막아서면서 접수는 하지 못했다.
이날도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이 사보임 신청서 제출을 막기 위해 국회 의사과를 점거하자 지도부는 팩스를 통해 신청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국회 의사과에 서류 자체를 접수하지 못하도록 물리적으로 방해한 일은 처음 있는 일”이라며 “가능하면 인편으로 접수하려고 하는데 그게 어렵다면 팩스로라도 제출하겠다. 아침에 업무 개시되면 곧바로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날 ‘사보임 거부’를 요구하며 국회의장실을 점거한 자유한국당 의원들과의 충돌로 병원에 입중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은 병상에서 사보임 신청서를 결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도부가 오전 9시 40분께 사보임 신청서를 팩스로 제출하자 의사과에서 대기하고 있던 유승민 의원 등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강력 반발했다.
유 의원 등은 “문희상 국회의장을 만나러 가겠다”며 문 의장이 입원 중인 병원으로 향했다.
하태경 의원은 “오 의원 사보임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의원이 13명이 됐다”며 “전날 의원총회 소집 요구에 서명한 10명에 더해 김삼화·신용현·이동섭 의원이 서명을 보내줬다. 이에 따라 사보임 반대 숫자가 찬성을 넘어섰다”고 강조했다.
지상욱 의원도 “과반이 넘는 분이 사보임에 반대하는 성명에 도장을 찍은 만큼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갖고 있다가 법적으로 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후 유승민 정병국 이혜훈 하태경 오신환 의원은 문 의장이 입원 중인 여의도 성모병원을 방문했으나 “안정을 취해야 한다”는 병원 관계자의 제지에 면담이 성사되지는 못했다.
이들은 국회 의사국장이 문 의장을 찾아 사보임 신청서 결재를 받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병원을 떠나지 않고 대기하고 있다.
유승민 의원은 병실 앞에서 기자들에게 “팩스로 사보임계를 제출했다는 것 자체가 당이 정상이 아니다”라고 지도부를 비판했다.
유 의원은 이어 “오 의원의 사보임은 국회법 위반이라는 점을 문 의장님께 전달하겠다”며 “의장님이 사보임을 절대 허락하지 않으리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