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의원들 회의장 가로막고 강력 저지
사개특위는 회의실 과방위로 변경해 개의 시도
나경원 등 한국당 의원들 표창원 박주민 등 민주당 의원들과 충돌
바른미래당 유승민 유의동 등도 회의 저지에 가세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 등이 25일 오후 서울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회의실 앞을 막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 등이 25일 오후 서울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회의실 앞을 막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 4당이 25일 공직선거법 개정안‧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등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 지정을 위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전체회의를 소집했으나 자유한국당의 저지로 열리지 못하고 있다.

정개특위는 이날 오후 각 당 정개특위 위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오후 9시 30분 국회 본관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실에서 전체회의를 소집한다’고 알렸다.    

그러나 행안위 회의실 문 앞을 한국당 의원들이 가로막고 점거·농성을 벌이면서 회의가 열리지 못하고 있다.

사개특위도 소속 의원들에게 오후 9시 국회 본청 220호 회의실에서 전체회의를 개의하겠다고 통지했다.

그러나 한국당 권성동 의원, 바른미래당 유승민 유의동 의원 등이 회의에 참석하려는 민주당 의원들을 가로막으며 몸싸움을 벌었다. 이 과정에서 휠체어를 타는 민주당 소속 이상민 사개특위 위원장이 뒤로 밀렸다.

이 때문에 오후 11시가 돼가는 이 시각까지도 회의는 열리지 못하고 있다. 정우택, 김태흠 의원 등 한국당 의원들은 회의장 문 앞에 의자를 두고 앉아 봉쇄한 상태다.

이에 여야 4당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장으로 회의 장소를 옮겨 사개특위 전체회의를 개의하려 했으나 이마저도 한국당의 저지에 막혔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의원들은 회의장에 진입하려는 민주당 표창원 박주민 의원 등을 둘러싸고 저지하며 몸싸움을 벌였다. 한국당 의원들은 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표창원 물러나라" "사보임은 불법이다"라고 외치며 강력 저지했다.

이에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의 업무방해를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국회선진화법은 한국당이 여당일 때 만든 법인데, 법 절차에 따라 진행하는 과정을 방해하는 것은 국회의 권능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상상할 수 없는 무법천지의 사태가 대한민국 국회에서 하루 종일 전개되고 있다”면서 “정말 국민 여러분에게 송구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다른 야당과 함께 끝까지 한국당의 저지를 뚫어내고 오늘 여야 4당이 합의해 법안으로 제출한 것을 반드시 신속처리 안건으로 통과시키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