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맥주 10종도 지난해 5월 검사서 불검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농약 맥주’ 의혹이 제기된 수입 맥주와 와인 등 총 41개 제품을 검사한 결과 농약 성분은 검출되지 않았다고 27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농약 맥주’ 의혹이 제기된 수입 맥주와 와인 등 총 41개 제품을 검사한 결과 농약 성분은 검출되지 않았다고 27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박현 기자] ‘농약 맥주’ 의혹이 제기된 수입 맥주 검사 결과, 농약 성분은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27일, 수입 맥주와 와인에서 농약인 ‘글리포세이트’가 검출됐다는 해외 정보와 관련해 국내에서 유통 중인 맥주와 와인을 수거해 검사했지만 해당 농약 성분이 검출된 제품은 없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미국 공익연구단체 ‘PIRG’가 지난 2월 글리포세이트 검출 제품으로 언급한 20개(맥주 15종, 와인 5종) 제품 가운데 국내로 수입된 11개(맥주 10종, 와인 1종)와 국내에서 유통 중인 수입 맥주 30개 등 총 41개 제품을 검사했다.

PIRG가 밝힌 글리포세이트 검출량은 ‘칭다오’ 49.7ppb(10억분의 1), ‘버드와이저’ 27ppb, ‘코로나’ 25.1ppb, ‘하이네켄’ 20.9ppb, ‘기네스’ 20.3ppb, ‘스텔라’ 18.7ppb 등이다.

하지만, 식약처 검사 결과에서는 41개 제품 모두 글리포세이트 ‘불검출’로 확인됐다. 앞서 식약처가 지난해 5월 국내에서 제조‧유통 중인 맥주 10개 제품을 검사했을 때도 글리포세이트는 검출되지 않았다.

글리포세이트는 다국적 GMO(유전자재조합) 종자회사이자 농약회사인 ‘몬샌토’가 생산하는 제초제 ‘라운드업’의 주요 성분으로, 국제암연구소(IARC)가 ‘2A군(인체 발암성 추정 물질)’으로 분류한 물질이다.

그러나 유럽 식품안전청(EU/EFSA), 미국 환경호보호청(EPA), 일본 식품안전위원회 등은 글리포세이트를 섭취하는 방식으로는 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맥주에서 글리포세이트(0.3∼51ppb)가 검출됐다는 발표들이 종종 나왔으나 미국 환경보호청, 독일연방위해평가원(BfR) 등은 인체에 위해가 없는 안전한 수준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식약처의 전문가 자문회의에서도 인체 위해 우려는 없다고 판단했다. 

물론, 이번 식약처 검사 결과 농약이 검출된 맥주는 없었지만, 술은 그 자체가 발암물질로 규정돼 있다. 알코올은 인체 발암성과 관련한 충분한 근거자료가 있는 물질로, 국제암연구소가 1군(인체에 발암성이 있음)으로 정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