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난장판 구태 정치, 한국당 반성도 없어”
“한국당 폭력 자행, 오늘 중 2차 고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9일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바른미래당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을 별도 발의해 기존 공수처법과 함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자고 제안한 것에 대해 “(내용이) 타당하면 받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김관영 원내대표 제안을 미리) 받은 바 없다. 나는 모르니까 나중에 알아볼 것”이라며 “무슨 내용인지는 모르겠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일을 해야 할 국회를 자유한국당이 무법천지로 만든 지 5일째다”며 “국민 여러분께 정말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고 밝혔다.

이어 “불법과 폭력에는 결코 관용이 없을 것”이라며 “국회선진화법을 무시하고 폭력을 자행한 의원, 보좌진, 당직자에 대해 오늘 중 2차 고발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불법과 폭력으로 국회를 난장판으로 만드는 구태 정치를 더는 용납해서는 안 된다”며 “한국당은 부끄러움도 반성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특히 나경원 원내대표는 입만 열면 왜곡과 궤변이고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한다”며 “불법 난동이 ‘헌법을 지키기 위한 저항’이라는 말은 할 말을 잃게 만든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어 “불법 점거된 의안과 사무실을 열기 위해 경호권을 발동해 국회 경위가 나선 것을 두고 나 원내대표는 제1야당에 흉기를 휘둘러 방어권을 행사했다고 한다”며 “경위의 정당한 공무집행을 방해한 것이 어떻게 방어권 행사냐”고 따져 물었다.

그는 “그런 심각한 범죄행위를 저지르고도 헌법 수호라고 외치는 게 정상인가”라며 “수십년간 특권과 기득권에 안주해왔던 반개혁 정당의 난동 때문에 국민을 위한 선거제 개편과 권력기관 개혁이 방해받을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에 대해서는 “한국당의 거짓말은 공수처법에 대한 주장만 봐도 알 수 있다”며 “황 대표는 ‘대한민국 판 게슈타포, 애국우파 말살기구’라고 전 국민을 공포에 빠뜨릴 것이라는 거짓 선동을 일삼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문제삼고 있는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사보임도 마찬가지다”며 “국회사무처가 어제 밝혔듯이 사보임은 적법한 절차에 의한 것이다. 당장 국회 불법 점거를 중단하고 거짓 선동을 일삼는 행태를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