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완 “추후 공수처법 단일안 만든다는 전제로 동참”
“지역구 축소 지역민 반발 커, 농어촌 지역 보완 조치 병행돼야”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패스트트랙 관련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패스트트랙 관련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당이 29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법을 별도로 발의해 기존 공수처법과 함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으로 올리는 바른미래당의 요구를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평화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논의 끝에 바른미래당의 요구를 수용해 선거제 및 개혁 법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리기로 합의했다. 평화당은 다만 추후 공수처법 단일안을 만든다는 전제 하에 동참하기로 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의총 후 취재진에게 “우리 평화당은 결론적으로 오늘 패스트트랙 결의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며 “국회의 신뢰가 땅에 떨어질 대로 떨어진 이 시점에서 국회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도 선거제 개혁을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는 측면에서 다른 부분에 대한 문제점이 많이 있음에도 오늘 패스트트랙을 처리하는데 동참하기로 결정했다”고 했다.
 
장 원내대표는 “공수처법은 추후 논의 과정에서 단일안을 반드시 만드는 것을 전제로 동참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다만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 지역구 축소가 너무 많아서 상대적으로 지역구 의원 축소의 아픔이 클 수밖에 없고 지역의 정치적 영향력이 축소되는 것에 대한 지역민들의 반발도 그만큼 크다”고 덧붙였다.

또한 “따라서 향후 패스트트랙 지정 이후 논의 과정에서 이런 농어촌 지역에 대한 보완 조치가 반드시 병행해서 논의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저희가 주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 원내대표는 “공수처법 이외에도 검경수사권 조정과 관련해서도 제대로 된 논의 없이 우리 당이 주장했던 내용이 반영되지 않은 부분이 많이 있기에 이런 부분도 4당 논의 과정에서 충분히 반영해주기로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밝혔다.

이날 평화당 의원들은 의총에서 바른미래당 내분과 달리 서로 간 큰 이견을 보이지 않고 만장일치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 제안에 반대했던 평화당의 입장 선회를 토대로 여야 4당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어 패스트트랙 지정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