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 혁신 없는 한국당으로 돌아가는 일 절대 없을 것”
전·현 지역위원장·당직자들 “유승민·안철수 공동체제 출범” 촉구

바른미래당 유승민 전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경희대학교에서 열린 제5회 로고스 오푸스 심포지엄에서 특별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유승민 전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경희대학교에서 열린 제5회 로고스 오푸스 심포지엄에서 특별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일각에서 ‘유승민·안철수 공동체제’ 출범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유승민 의원은 2일 “지도부가 사퇴하고 국민에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을 세우는 과정에서 제가 할 일이라면 무엇이든지 다 하겠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이날 경희대학교 강연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사퇴를 압박하며 이같이 말했다.

유 의원은 “지금은 바른미래당이 다시 일어서기를 바라는 분들의 뜻을 모아 새로운 리더십을 세워나가는 타이밍이라고 생각한다”며 “많은 분이 지도부가 물러나야 한다는 뜻을 모으고 있는 중”이라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의원, 당원, 원외위원장들이 뜻을 모아가는 과정에 있고, 지도부가 머지않아 현명한 판단을 할 것이라고 본다”고 지도부 사퇴를 압박했다.

유 의원은 ‘유승민·안철수 공동대표 체제’ 가능성에 대해서는 “안철수 전 의원은 지금 독일에서 공부하고 계신다”며 “무엇이라고 하기는 그렇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김관영 원내대표가 선거제‧개혁입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국회 사법개혁특위 위원 강제 사보임 조치를 한 것에 대해 “정치적 책임이든 법적 책임이든 지는 게 당연한 도리”라고 주장했다.

그는 “당헌·당규를 위반하고 정당의 민주적 운영을 위배했다”며 “불법 사보임을 하고, 동료의원들을 거짓말로 속였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유 의원은 자유한국당과의 보수대통합 가능성에 대해서는 “자유한국당이 변화와 혁신을 통해서 개혁보수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행동으로 보이면 오늘이라도 당장 합칠 수 있지만 그게 없으면 합칠 수 없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유 의원은 “지금까지 봐 온 한국당의 모습은 개혁보수와는 거리가 멀다”며 “빅텐트론이 무엇인지 모르겠고 제안받은 적도 없다. 변화와 혁신이 없는 한국당으로 돌아가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관련해서는 “다당제를 하려면 중·대선거구제로 바꿔야 한다”며 “정의당 심상정 의원에게 ‘연동형 비례대표를 주장하는 것은 좋은데 왜 중·대선거구제를 주장하지 않았느냐’고 묻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바른미래당 전·현직 지역위원장과 중앙당 정무직 당직자들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석회의를 열고 현 지도부 총사퇴와 ‘유승민 안철수 공동체제’ 출범을 주장하고 나섰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지도부 총사퇴 후 일정 기간 한시적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가동해야 한다”며 “비대위 체제가 종료되면 창당 정신에 입각해 안철수·유승민 공동체제를 출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결의문에는 전·현직 지역위원장 112명과 전·현직 정무직 당직자 26명 등 138명이 참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