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국 다녀왔다면 축산농가 방문 말길...북한지역 감염 주시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중국과 아시아에서의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과 관련해 국민들에게 예방을 위한 행동을 독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 “아프리카, 유럽에서만 발생하던 것이 지난해 8월 중국에서 발생한 이후, 아시아 주변국으로 확산 중이다. 우리 코앞까지 왔다. 유입되는 순간 재앙이 될 수 있다”며 “작은 행동을 모아 큰 불행을 막아내는, 우리 국민의 힘이 필요할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치사율 100%의 위험한 병이다. 현재 예방 백신이 없고 냉동육에서도 수년을 생존할 정도로 바이러스의 생존력이 높다”며 “중국, 베트남, 몽골, 캄보디아 등 돼지열병 발생국에 다녀오셨다면 축산농가 방문을 피해주시고 감염된 축산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기 바란다. 양돈 농가에서는 돼지 사료에 정성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또 “축산물 유입뿐 아니라 야생 멧돼지의 이동으로도 감염되기 때문에 북한지역의 감염도 주시해 살펴보겠다”며 “그동안 총리실을 중심으로 구제역, 조류독감 등 가축 감염병에 잘 대처해왔다. 정부는 국민들의 안전한 먹거리와 축산농가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국민들께서 관심을 갖고 예방을 위한 행동에 모두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