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나경원, 제대로 해명 안 되면 국정조사”
한국당 “나경원 피부과 1억원 가짜뉴스 최대 수혜자는 박원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민생경제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민생경제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MB정부 시절인 2011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정보경찰이 한나라당(현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로 나온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를 ‘비선 캠프’ 역할을 자임하며 도왔다는 경찰 내부 문건이 드러났다. 이후 더불어민주당과 박원순 서울시장, 자유한국당과 나경원 원내대표는 설전을 이어갔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2일 논평을 통해 “문건은 야당 후보 동향 파악에서부터 야권 시민단체 사찰 및 선거 판세 분석, 심지어 ‘나경원 귀족 이미지’ 희석 방안에서 선거 전후 청와대 국정 운영 방안까지, 정당의 기획본부 역할에 버금가는 ‘비선 조직’ 또는 ‘핵심 선거캠프’ 수준의 정보활동을 벌였던 것으로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보경찰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 선거 때마다 노골적으로 관여하고 청와대에 보고해왔으며, 2016년 총선에서는 전국적으로 3천여 명에 이르는 인원이 정부 여당의 선거에 투입되었다 하니, 경찰인지 선거운동본부인지 분간이 안 될 지경”이라고 덧붙였다.

당시 경쟁 후보였던 박 시장 역시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것이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실체”라며 “이번에 밝혀진 사안에 대해 경찰은 즉각 진상조사에 나설 것을 요청드린다”고 촉구했다.

또한 “나 원내대표 또한 분명한 답을 해야 할 것”이라며 “제대로 된 해명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국정조사라도 해야 할 사안이다. 정보경찰을 이용해 선거 때부터 박원순 죽이기가 시작됐었다니 참담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그는 2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북핵외교안보특위 세미나 뒤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전혀 아는 바가 없다”고 반박했다.

또한 “당시 선거기간 동안 당 차원에서도 서울시장 선거는 버리는 선거라고 했다”면서 “전혀 정보가 없었고, 굉장히 힘들게 캠프를 운영했고 후원금도 모자랐다”고 해명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3일 논평을 통해 “온갖 불법과 꼼수로 일관된 패스트트랙 정국 속에서 자신의 존재감마저 잊혀 질까 시정(市政)보다는 연일 정치판을 기웃거리며 제1야당 원내대표 헐뜯기에 몰두하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행태가 목불인견(目不忍見)”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당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나경원 후보는 그 어떤 정보경찰관의 도움을 받거나 경찰정보를 보고받은 사실이 없다”며 “무엇보다 선거 후 경찰 수사를 통해 허위사실로 밝혀진 “나경원 피부과 1억원” 가짜뉴스를 캠프 차원에서 확대 재생산하며 네거티브의 최대수혜자가 되었던 것은 바로 박원순 서울시장“이라고 비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