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서울시버스노조가 파업 여부를 결정하는 투표를 실시했다. 이날 투표 결과에 따라 오는 15일 서울 시내버스 전체 노선 운행 중단여부가 결정 된다. 사진은 이날 서울 은평공영차고지에 주차된 버스 <사진=연합뉴스>
▲ 9일 서울시버스노조가 파업 여부를 결정하는 투표를 실시했다. 이날 투표 결과에 따라 오는 15일 서울 시내버스 전체 노선 운행 중단여부가 결정 된다. 사진은 이날 서울 은평공영차고지에 주차된 버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9일 오전부터 전국 곳곳에서 ‘파업 가결’ 소식이 들려오는 가운데 서울 시내버스 노조가 오는 15일 총파업에 동참하기로 했다. 전국 11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진행되는 총파업 찬반 투표는 오는 10일 최종 결정되지만 모두 압도적 찬성률로 가결될 전망이다.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9일 61개 회사 재적 조합원 1만 739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합원 파업 찬반 투표결과 찬성률 89.3%로 파업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버스노조는 지방노동위원회 조정이 최종 불발되면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산하 전국자동차노동조합총연맹이 예고한 15일 전국 버스노조와 함께 파업에 돌입한다.

3월 말 기준 서울 시내 전체 버스 회사는 총 65개로 차량은 7405대다. 

서울은 준공영제 시행으로 재정여건이 다른 지자체보다 나을 뿐만 아니라, 작년부터 인력을 300명 이상 추가 채용하고 운영 방식을 줄이는 방식으로 주 52시간제를 단계적으로 채용해왔다.

하지만 서울시버스노조는 일부 장거리 노선의 경우 여전히 근로시간이 52시간을 초과하게 된다며 추가 노선 조정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5.9% 임금 인상 및 정년 연장과 복지기금 연장도 주요 요구 사항이다.

사측은 경영상 부담을 이유로 임금 인상 및 복지기금 연장에 반대하고 있다. 

다만 노조 측은 버스요금 인상에 대해서는 노조가 언급할 부분이 아니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했다. 서울시 역시 “서울은 준공영제와 52시간 도입 등으로 다른 지역보다는 인상 요인이 크지 않다”고 말했다.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타격이 제일 큰 것으로 평가되는 경기버스 노조 측은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경기도 측은 서울·인천이 동조하지 않으면 어렵다는 입장이다. 

서울버스 노조와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전날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 회의에 참석했으나 양측 간 입장 차만 확인했다. 2차 조정은 14일 열릴 예정이다.

한편 전날 오후부터 전국에서 파업 가결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앞서 8일 오후 6시 부산 버스노조는 97% 찬성으로 일찌감치 파업 가결 소식을 전했다. 대구버스노조 96.9%, 충남·세종 노조 96.6%, 광주 95%, 울산 87.7% 등 압도적인 지지로 파업을 결의하는 지역들이 뒤따르고 있다. 

광주와 전남 역시 95%의 찬성으로 15일부터 1450대의 버스 운행 중단을 잇따라 예고했다. 

지역별로 요구 사항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가장 큰 요구사항은 임금 보전과 인력부족 문제 해결이다. 지자체는 대규모 버스파업 사태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 등을 준비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