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회 자동차의 날…서보신 현대자동차 사장 등 31명 포상

[연합뉴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0일 "4차 산업혁명과 미세먼지 등 환경이슈에 대응하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미래차 산업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 장관은 이날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제16회 자동차의 날을 맞아 "전통적인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로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글로벌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내에서 생산된 자동차 대수는 2015년 456만대에서 계속 감소해 작년에는 403만대까지 줄었다.

이런 가운데 2030년에는 스마트카 시장이 전체 차량의 50%, 친환경차는 30%를 각각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성 장관은 "자동차업계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세계 수준의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며 "정부도 자동차업계가 국가경제의 버팀목으로서 일자리를 유지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등 경쟁국 급부상과 미국 '자동차 232조' 등 불확실한 통상환경을 겨냥해 "급변하는 대외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도록 수출구조를 혁신할 것"이라며 "다 함께 뜻을 모은다면 자동차산업을 재도약하고 글로벌 자동차산업 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자동차의 날은 1999년 5월 12일 자동차 수출 1천만대 달성을 기념해 2004년부터 시행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서보신 현대자동차 사장을 비롯해 자동차 산업발전에 이바지한 31명에 대한 포상이 이뤄졌다.

서보신 사장은 36년간 자동차 생산기술 개발, 해외 공장건설, 인도공장 효율적 경영으로 생산 및 판매확대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공로로 은탑산업훈장을 받았다.

동탑산업훈장을 받은 남종승 남양넥스모(주) 대표이사는 32년간 신제품 개발을 통해 GM·BMW 등 세계 주요 완성차업체 수주와 품질혁신에 주도적 역할을 했다.

 

산업포장은 세계 최초 수소연료전지차 시스템 개발 등의 공로를 인정받은 안병기 현대모비스[012330](주) 상무와 25년간 미래자동차 기술개발을 위한 인재양성에 힘쓴 허건수 한양대학교 교수가 수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