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3당 교섭단체 국정협의체’ 요구에는 거부입장 분명히 해

청와대는 13일 여야 5당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재가동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이 특별대담에서 밝힌 여야 5당대표 회동도 거듭 제안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정상설협의체 관련 브리핑에서 “현재 추경과 민생현안 등 국회에서 입법으로 풀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그런 만큼 지난해 11월 이후 멈춰버린 여야 5당의 여야정국정상설협의체가 재가동되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산적한 국정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최대한 빨리 여야정상설협의체가 정상 가동되기를 희망한다”며 “또한 이미 제안한 바 있는 5당 대표 회동도 조기에 이루어져야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대표 회동과 관련해 “당 대표 회동인 만큼 인도적 대북식량지원 문제를 비롯한 국정전반으로 의제를 넓혀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져 국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얘기했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집권초기 여야정협의체 구성을 직접 제안하며 소통과 협치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며 “이후 1년이 지난해 8월 여야5당 원내대표는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본격 가동에 합의했고, 지난해 11월 첫 회의를 통해 경제·민생과 관련된 입법·예산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문을 도출한 바 있다”고 국정상설협의체 가동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청와대의 이러한 입장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을 제외한 원내교섭단체 3당(더불어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 국정상설협의체 회동 주장에 대해 거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다만 청와대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여야 영수 일대일 회동’ 요구에는 일단 선을 그으면서도 여지를 남겨뒀다.

고 대변인은 황 대표의 일대일 영수회담 제의를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5당 대표 회동에 함께 해주길 희망한다”는 말로 대신했고 5당 대표 회동이 이뤄지면 황교안 대표와의 일대일 회동을 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가정 하에 말씀드릴 수 없을 거 같다”는 말로 여야 영수 일대일 회동 가능성에 대해 문을 닫지 않고 여지를 둔 것으로 해석된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주장한 교섭단체 상설협의체 요구에 대해 고 대변인은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가 만들어진 이유 자체가 2017년에 대통령이 직접 제안하고 2018년 만들어지기까지 1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다”며 “그때 당시에도 3당이냐 5당이냐 논의 과정 뜨겁게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는 말로 수용하기 어렵다는 뜻을 얘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