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부산공장 전경<사진=르노삼성자동차 제공>
▲ 르노삼성 부산공장 전경<사진=르노삼성자동차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조가 무기한 전면파업을 예고헀다. 노조는 사측이 교섭 대표 교체로 ‘시간 끌기’만 하고 있으며, 노조 요구사항은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르노삼성 노조는 14일 제28차 교섭을 앞두고 발표한 성명에서 “사측이 전향적인 교섭안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21일부터 무기한 전면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노조는 “회사는 2018년 임단협 제시안을 7개월간 미루다 올해 1월 10일 첫 제시안을 냈다”며 “이 제시안에는 노조 요구사항을 반영하지 않았고, 이후 지금까지 추가 제시안조차 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르노삼성 노조는 ‘임금’ 부분에 사측의 요구를 양보했다는 입장이다. ▲영업 중식대 보조 인상(3만5000원) ▲기본급 동결 유지조건 100만 원 ▲성과격려금 300만 원 ▲임단협 타결을 통한 물량확보금 100만 원 등 일부 사측 제시안을 수용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단체협약’ 부문이 쟁점으로 남았다. 노사는 ▲외주 및 용역전환 ▲인사원칙 ▲인력충원 등을 놓고 지금까지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지금까지 임단협 교섭 자리에 사장은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았으며, 회사 쪽 교섭 대표도 두 차례나 경질하는 등 시간만 끌고 있다”며 “이는 회사가 교섭할 의지가 없다는 것으로 노조는 쟁의권을 이용해 회사 측에 최후통첩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르노삼성은 부산공장 추가 가동 중단(셧다운)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기화된 노사갈등으로 생산절벽을 마주했기 때문이다. 올해 르노삼성의 1분기 생산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감소한 3만8752대에 그쳤으며, 올해 1~4월 국내·외 누적 판매량도 39.8% 줄어든 5만2930대를 기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