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측 "안전·관제 개선 불가능" vs 반대측 "사타 용역서 배제 왜"
도민 공개토론회 열려, 항공수요예측·공항 주변 소음 피해 질의

[연합뉴스] 제주도 공항 인프라 확충 방안 연구 중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이 보고서를 토대로 제시한 제주국제공항 활용 방안의 현실적인 적용 여부가 논란이 되고 있다.

제2공항 사전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이하 재조사 검토위)는 15일 제주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회의를 열어 제주도 공항 인프라 확충 용역에 ADPi 보고서의 사전타당성 용역 반영 등 활용 가능 여부를 논의했다.

강영진 재조사 검토위 위원장은 회의가 끝난 후 기자 브리핑에서 "국토부 등 정부 측 추천 위원들이 ADPi의 교차 활주로 활용 방안은 국내 항공요건과 맞지 않고 충족하기 힘들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정부 측 위원은 제주공항의 동-서 방향 활주로와 교차하는 남-북 방향 활주로를 동시에 이용할 경우 안전성 문제가 발생하고 관제 능력의 선진화가 필요하나 현실적으로 관제 능력 개선이 쉬운 문제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정부 측 위원들은 또 ADPi 보고서가 본 연구의 일부가 아니라 기술적 조언을 받기 위한 하도급 형태로 진행됐으며 사전타당성 결과에 귀속력이 없다고 말했다고 강 위원장이 전했다.

제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 측 위원들은 "ADPi 교차 활주로 활용 방안이 항공 예측 수요를 맞추는 것으로 제시했으나 국토부 측 용역진이 이를 사전타당성 용역에서 배척했다"면서 어떤 절차와 근거로 ADPi 제시안을 사전타당성 용역에 반영하지 않았는지 물었다.

재조사 검토위는 다음 회의에 사전타당성 용역을 수행한 항공대 컨소시엄 관계자를 불러 ADPi 제시안의 현실적 활용 가능 여부 등을 들어볼 계획이다.

반대 단체들은 지난 14일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ADPi의 '옵션3'을 보면 '보조활주로 재활성화와 교차 활주로의 결합 운용은 관제 부문의 일부 도전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2035년께까지 필요한 용량을 제공하는 훨씬 저렴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시돼있다"고 말했다.

이들 반대 단체는 "ADPi의 결론은 현 공항의 보조활주로를 개선하면 굳이 제2공항을 지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라며 "국토부가 필요도 없는 제2공항을 건설하기 위해 현 공항 활용 극대화 방안을 숨긴 것"이라고 주장했다.

재조사 검토위는 이날 오후 제주시 벤처마루에서 도민 대상의 공개토론회를 열어 재조사 검토위의 진행 상황과 사전타당성 조사 검증의 쟁점 사항 등을 설명하고 토론을 진행했다.

반대 측 토론자로 나선 홍명환 도의회 의원은 "일본과 미국 등에서 항공 인프라 확충을 위해 예측한 항공수요가 5년 내 10∼20% 오차가 발생했고, 10∼20년 내 70% 이상 빗나간 사례가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2035년부터 제주도 항공 수요가 4천500만명에 이를 것이라고 확정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하다"고 말했다.

정부 측 전진 국토부 사무관은 "수요예측의 불확정성 때문에 단계단계마다 수요예측을 하고 있으며 제2공항도 마찬가지로 예비타당성 조사와 사전 타당성 조사, 기본계획 단계에서 수요예측을 했는데 지금은 4천500만명이라는 결론이 나왔다"고 말했다.

방청석 질문 시간에는 제2공항 추진에 대한 도민공감대가 여전히 부족하고, 제주공항 확장 주장에는 소음 피해 주민들에 대한 상황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편 원희룡 제주지사는 14일 개인 유튜브 채널 '원더풀tv'에서 "ADPi는 이론상으로 기술적인 검토만 제시해서 현 제주공항 보조활주로 사용에 대한 방안을 제시했다"며 "여기에는 19가지의 전제조건이 다 충족된다는 조건에서 이런 안을 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남북 활주로를 보조활주로로 활용하는 방안은 제주의 기상조건, 제주 도심지 고도 제한의 문제, 민간 공역과 군사 공역의 중첩, 터미널 같은 공항 랜드사이드 시설 등 ADPi의 모든 전제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검증 결과 타당성이 없다고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