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 일원으로 시키면 합당한 역할 하겠다는 것”
“대선주자 거론 부담스러워...지금 이야기할 때 아니다”
“야당과 협치, 아쉬운 부분 있지만 한쪽 노력만으로 이뤄지는 것 아냐”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 참석해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 참석해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내년 총선에서의 ‘역할론’과 관련해 “제 역할을 제가 생각하고 있지 않다. 요구할 생각도, 기획할 생각도 없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15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총선 등판론’을 해명하면서도 “다만 저도 정부·여당에 속한 사람이니 심부름을 시키면 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의 이같은 발언은 ‘총선에서 합당한 역할을 하겠다’라는 언급이후 ‘총선 등판론’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에 이 총리는 “정부·여당의 일원이기 때문에 시킨다면 합당한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에 대해 진지한 말씀이 아니라고 했는데 제대로 보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권 유력 대선주자로 꼽히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저로선 부담스럽다”며 “지금 그런 이야기를 할 때가 아니다. 마음의 준비도 그렇게 단단히 왜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전했다.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는 “행정부에 몸담은 사람이 제1야당 대표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몹시 위험한 일”이라고 직접 언급을 피했다.

다만 그는 “기본적으로 국민의 삶의 개선과 사회의 진화를 이끌거나 돕는 것이 정치인의 기본 임무라 생각한다”며 “기본적으로 국민의 삶의 개선과 사회의 진화를 이끌거나 돕는 것이 정치인의 기본 임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현 정부가 야당과의 협치가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 “협치의 부족은 참으로 아쉽게 생각하는 대목”이라며 “정부·여당의 노력이 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한쪽의 노력만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야당도 싸울 때는 싸우더라도 국가적 문제가 있으면 함께 자리해주시는 게 어떨까 하는 제안을 조심스럽게 드린다”면서 “야당도 싸울 때는 싸우더라도 국가적 문제가 있으면 함께 자리해주시는 게 어떨까 하는 제안을 조심스럽게 드린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