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기 신도시 후보지 유출 이후 서울 인접 여러 곳 토지거래 급상승
고양시 주엽역 3호선에서 3기신도시 반대시위 오는 18일 오후 7시에 개최

이달 18일 오후 7시 일산신도시연합회가 고양시 주엽역 3호선에서 예고한 반대 집회 경로 <사진=일산신도시연합회 제공>
▲ 이달 18일 오후 7시 일산신도시연합회가 고양시 주엽역 3호선에서 예고한 반대 집회 경로 <사진=일산신도시연합회 제공>

[폴리뉴스 김영철 기자] 지난해 3기 신도시 후보지 도면 유출 파문에 대한 주민 반발이 정부의 최근 후보지 발표를 계기로 다시 고개를 들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16일 일산신도시연합회는 지난해 한국주택토지공사(LH) 직원의 관리 소홀로 추정되는 3기 신도시 도면유출 사건과 관련해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해 1차 3기신도시를 지정할 당시 후보지 속 도면이 유출된 이후 해당 지역의 토지거래가 급격히 상승했다는 것이 연합회 측의 설명이다. 

인근의 부동산 중개업소 김모씨(50)는 “지난해 고양시 신도시 도면 유출 사실이 보도됐을 때 토지거래가 급격히 증가했다”며 “아무래도 신도시 지정을 노리고 투기가 일어났던 게 아닌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연합회 관계자는 이번 사태를 두고 “3기신도시 창릉지구 지정은 사실상 정부가 토지 투기세력에게 로또번호를 불러준 셈”이라며 “3기신도시 지정을 전면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연합회 관계자는 “3기신도시 예정지 인근에는 국토교통부 등 고위 공직자들의 부동산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지난달 공개한 ‘2019년 고위공직자 재산변동 신고 내역’에 따르면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은 경기 과천시 267에 1259.5㎡ 규모 땅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박 차관이 보유한 부지는 지난해 12월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곳으로 국토부는 이곳에 155만㎡에 7000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하지만 박 차관은 해당 부지를 3기 신도시가 지정되기도 전인 지난 1990년 4월에 증여 받은 것으로 드러나 투기 여부는 불투명한 실정이다. 

하지만 투기가 아니더라도 정부의 이번 신도시 부지 지정으로 박 차관은 상당한 시세 차익으로 인해 사실 상 상당한 이익을 취하게 돼 특혜 시비는 상당 기간 불가피하게 됐다. 

연합회는 또 고양시청의 불허로 오는 18일 일산문화공원에 예정했던 집회 계획을 바꿔 고양시 주엽역 3호선에서 3기신도시 반대를 위한 시위를 18일 오후 7시에 개최하기로 지난 15일 밝혔다. 

참가자들은 주엽공원에서 국토부장관인 김현미 국회의원의 당협 사무실까지 약 300m 거리 행진을 하고 운정, 검단, 김포, 한강, 부천, 인천 신도시연합회와 함께 수도권 연합집회를 열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