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함께 한 가족부터 노부부까지 수많은 시민 참석해 자리 빛내
서거 10주기 슬로건, ‘새로운 노무현’...노무현의 정치철학 계승
시민들과 악수 나눈 ‘이낙연’...“나라 잘 부탁한다” 환호도

김정숙 여사가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 전 대통령의 서거 10주기 추도식에서 너럭바위에 분향 후 묵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정숙 여사가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 전 대통령의 서거 10주기 추도식에서 너럭바위에 분향 후 묵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이 23일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엄수된 가운데 이날 추도식에는 약 1만 7000여 명의 시민들과 정치 인사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오후 2시께 시작된 추도식엔 권양숙 여사 등 유족과 함께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 이낙연 국무총리, 문희상 국회의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추도식엔 노무현 재단 추산 1만 7000여 명의 시민이 봉하마을을 찾았다. 때문에 행사장은 물론 봉하마을 전역은 추도식을 찾은 시민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아이들과 함께 한 가족, 손을 맞 잡은 젊은 부부, 젊은 청년, 노부부 등은 추도식 행사 참여를 위해 긴 줄을 기다려 행사장에 들어갔고 미처 행사장에 들어가지 못한 시민들은 노무현 대통령의 생가 등을 방문하며 봉하마을을 두루 살폈다.

서거 10주기 추도식의 슬로건은 ‘새로운 노무현’으로 생전 노무현 대통령이 꿈꾼 ‘사람 사는 세상’의 가치와 철학을 이어가고자 했다.

이날 추도사에서 이낙연 총리는 “대통령님은 저희가 엄두 내지 못했던 목표에 도전하셨고, 저희가 겪어보지 못했던 좌절을 감당하셨다”며 “그런 도전과 성취와 고난이 저희에게 기쁨과 자랑, 회한과 아픔이 됐고. 그것이 저희를 산맥으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이야, 기분 좋다’ 그렇게 오셨던 대통령님은 ‘원망마라, 운명이다’ 이 말씀 남기고 떠나셨다”며 “이별은 너무도 비통했고 마음 둘 곳 없어 황망했다”고 했다.

그는 또 “우리는 대통령님과 이별을 겪으며 고통을 딛고 반드시 일어나겠다는 묵시적인 약속을 했는지도 모르겠다”며 “위대한 국민은 절망의 터널을 박차고 광장에 서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고, 한반도 평화를 향해 걷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추도식은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의 참석으로 더욱 복잡해졌다. 검문검색이 강화됨에 따라 행사장 진입이 늦어졌기 때문이다.

부시 대통령은 이날 추도사에서 “여기 오기 전 청와대에서 전 비서실장, 현 대통령으로부터 환대를 받았다”면서 “권양숙 여사 등과 환담하면서 가족과 국가를 진심으로 사랑하신 분께 경의를 표하기 위해 방문했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의 초상화를 전달했으며 ‘인권에 헌신한 대통령, 친절하고 따듯하신 분, 모든 국민의 기본권을 존중하신 대통령’이라고 밝혔다. 

한편 추도식을 찾은 시민들은 정부와 여당 인사들을 향해 환호를 보내기도 했다. 특히 이낙연 국무총리가 행사 직후 시민들과 악수를 나누자 이에 ‘응원한다’·‘나라를 잘 부탁한다’등의 환호를 보내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