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에게 과거이자 미래인 당신, 새로 태어난 수많은 노무현들과 함께 가겠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23일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 경남 김해 봉하마을 노 전 대통령 묘소에 참배했다.[사진=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 이재명 경기지사는 23일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 경남 김해 봉하마을 노 전 대통령 묘소에 참배했다.[사진=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3일 고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 “‘반칙과 특권 없는 세상. 사람 사는 세상’ 상상속의 씨앗을 척박한 현실의 땅에 심고 키워내는 일이 얼마나 고달프셨습니까”라고 노 전 대통령의 생전을 회고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 노무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한 뒤 페이스북에 이같이 밝힌 뒤 “권위주의, 지역주의를 바탕으로 군림하던 기득권자들의 저항과 비난을 딛고, 오직 민주주의라는 원칙으로 꿋꿋이 걷는 길은 또 얼마나 외로우셨습니까”라고 얘기했다.

또 “이따금 두려움이 찾아올 때면 그 마음을 감히 짐작해봅니다. 그리고 당신이 남긴 말들을 하나씩 찬찬히 더듬어봅니다”며 “결코 굽히지 않는, 결코 굴복하지 않는, 결코 타협하지 않는 살아 있는 영혼, 깨끗한 영혼을 가지고 이 정치판에서 살아남는 증거를 여러분에게 보여줌으로 해서 우리 아이들에게 결코 불의와 타협하지 않아도 성공할 수 있다는 하나의 증거를 꼭 남기고 싶었습니다.”는 노 전 대통령의 말을 인용했다.

이어 “오래 전 사법연수원 강연에서 당신이 인도하신 길을 따라 인권변호사를 선택했고, 당신이 닦아놓으신 선거공영제란 기틀 덕에 가진 것 하나 없이 정치를 결심할 수 있었다”며 “당신이 추구했던 가치는 제가 가야 할 방향을 또렷이 가리켜주고, 당신의 올곧은 기개는 제게 나아갈 용기를 줍니다”고 했다.

이 지사는 아울러 “우리 모두에게 과거이자 미래인 당신, 노무현이라는 커다란 산 앞에 다짐해 봅니다”며 “누구도 억울함 없는 공정한 세상, 모두가 주인이 되는 민주공화국, 평화와 번영으로 가득한 한반도. 당신이 가고 새로 태어난 수많은 노무현들과 함께 그 길로 정진하겠습니다”고 다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