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과 직접 이앙기를 조작하며 모내기, 농업용 드론 및 자율주행 이앙기 시연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경북 경주시 옥산마을을 방문, 이앙기를 직접 조종해 모내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경북 경주시 옥산마을을 방문, 이앙기를 직접 조종해 모내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경주시 안강읍 옥산마을을 찾아 모내기를 한 후 농민들과 새참을 같이 한 자리에서 “농가소득을 꾸준하게 높여나가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는 뜻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옥산마을에서 모내기 현장을 시찰한 후 농민과 국수와 막걸리 새참을 함께 하면서 “작년 처음으로 농가소득이 연간 4,100만 원을 넘어섰다. 부족한 점이 많다. 앞으로 문화시설도 더 좋아져야 되고, 젊은 사람들이 올 수 있게끔 교육시설도 더 좋아져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농민 여러분께서도 정부 정책에 대해서 다 찬성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농업정책만큼은 잘한다’ 그렇게 좀 칭찬들 해 주신다면 올해 한 해 대풍과 또 여러분들의 건강, 행운, 함께 기원하겠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조선 유학자 회재 이언적 선생의 옥산서원이 옥산마을에 대해 “깜짝 놀랐다. 저는 경주가 천년문화의 도시, 그래서 관광도시인 것으로 생각했었는데 와서 보니까 농업 비중이 도내에서 가장 높을 정도로, 농업도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그런 마을”이라고 놀라움을 표시했다.

이어 “회재 선생은 동방오현으로 일컬어지는 그런 분이다. 아주 높은 벼슬에까지 오르셨는데 선생 스스로는 벼슬을 전혀 탐하지 않고 끊임없이 낙향해서 후진들을 양성하고 하는데, 정부가 또 끊임없이 불러서 높은 벼슬을 내리시고 그러셨던 분”이라며 “경북이 정말 선비의 고향”이라고 덕담했다.

안강읍은 안강평야를 중심으로 집단화된 들녘을 갖춘 경주의 대표적인 쌀 주산지이다. 특히 옥산마을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를 신청한 옥산서원을 비롯해 국가지정 보물 200여 점을 보유한 전통문화가 잘 보존된 마을로, 주민 간 화합에 바탕을 둔 마을 공동체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주낙영 경주시장으로부터 마을 현황 및 경주시 농업 현황에 관해 설명을 들은 후 근처 논으로 이동해 마을 주민과 함께 직접 이앙기를 조작하며 모내기를 했다. 모내기 현장에서는 최근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농업용 드론 및 자율주행 이앙기 시연도 이루어졌다.

모내기 현장에는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박진도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주낙영 경주시장, 허대만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김경규 농촌진흥청장, 김병원 농협중앙회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이 함께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