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직 제명·사과 요구…"공익제보? 도둑질을 선행이라 하는 것"
"황교안 장외투쟁, 막말·선동·저주 점철…'대권 놀음' 취해" 맹공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김여솔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이 한미정상 통화 내용을 누설한 것을 두고 거듭 맹공을 퍼부으며 대야 압박을 강화했다.

    강 의원의 행위를 국가 위기를 조장하는 기밀 유출 범죄로 규정한 민주당은, 공익제보라고 주장하는 한국당을 강한 어조로 맹비난하고 강 의원에 대한 의원직 제명과 당 차원의 사과를 요구했다.

    민주당은 강 의원을 외교상 기밀누설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데 이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를 검토하는 등 당 차원의 조치를 최대한 취할 방침이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은 강 의원의 불법행위를 사과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라"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만약 한 번도 아니고 여러 차례 불법적 기밀 유출과 취득 행위를 반복했다면 범죄를 넘어 국가위기를 조장하는 위험천만한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리위 제소 방안을) 검토 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한국당은 외교기밀인 한미 정상 대화내용을 불법 수집하고 누설한 강 의원을 제명하라"고, 박광온 최고위원은 "기밀 유출을 공익제보라고 주장하는 것은 도둑질을 선행이라고 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을 향한 국회 복귀 압박도 이어갔다.

    이 대표는 "다행히 한국당의 장외집회가 끝났다. 제발 국회로 돌아와 민생 입법과 추경(추가경정예산)안을 통과시키는 역할을 하루 빨리 해주기를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도 "한국당은 국회 복귀로 민생을 챙길 것인지, 산불 피해와 경기침체를 외면하고 장외를 돌며 민생을 파탄낼 것인가"라고 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황교안 대표가 지난 18일 동안 진행한 '민생 투쟁 대장정'을 두고서도 십자포화를 쏟아부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황 대표의 '대선 사전 선거운동'은 '좌충우돌 막말 대장정'이었다"며 "종교 갈등과 국민 분열, 청년 좌절과 민생 발목, 군대 선동과 헌법 부정만 남겼다"고 혹평했다.

    그는 "사이비 종교 교주들이나 할 법한 선동적 언행으로 혹세무민하며 대권놀음에 취한 그의 모습에서 국민들은 절망을 본다"며 "'남 탓'과 '저주'의 정치를 중단하고, 민생을 바로 세우는 일에 협조하라"고 강조했다.

    정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황 대표의 장외투쟁은 국민의 어려움과 상관없는 갈등과 분열, 막말의 정치행보였다"며 "투쟁 성과 자랑전 민생을 내팽개친 제1야당의 무책임에 대해 용서를 구하라"고 비판했다.

    의원들도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황 대표 비판에 대거 동참했다.

 우원식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황 대표는 민생 대장정의 외피를 두르고, '대권 대장정'으로 국회를 마비시킨 뒤 온 나라를 갈등과 혼란으로 휩쓸고 다녔다"면서 "전국을 갈등과 분열의 장으로 만들어놓고 와서는 사과 없이 국회 정상화는 없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신동근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황 대표의 민생 대장정에는 반성과 비전은 없고 저주와 거짓 선동만 난무했다"며 "무엇보다 먼저 국민 앞에 진정어린 반성을 하라"고 말했다.

    노웅래 의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자기 출세가 아니라 민생을 생각한다면 조건 없는 국회 복귀로 추경 논의를 시작하라"며 "'빈손' 국회의 책임을 피하려고 여당이 수용할 수 없는 패스트트랙 철회만 고집하는 것은 전형적 꼼수 정치"라고 직격했다.

    김태년 의원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현장은 지옥같았다', '시민들이 살려달라 절규했다'는 황 대표의 소감은 가관"이라며 "정치인이 되고 싶은가, 사이비 종말론 교주가 되고 싶은가"라고 반문했다.

    ses@yna.co.kr
(끝)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