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정현호 삼전 TF 사장 소환 검토…이재용 부회장 최측근으로 알려져

서울중앙지법 송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지난 25일 삼성전자 사업지원TF 김모(54) 부사장, 삼성전자 인사팀 박모(54) 부사장에 대해 구송영장을 발부했다. 두 사람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받는다.  <사진=연합뉴스>
▲ 서울중앙지법 송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지난 25일 삼성전자 사업지원TF 김모(54) 부사장, 삼성전자 인사팀 박모(54) 부사장에 대해 구송영장을 발부했다. 두 사람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받는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검찰의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및 증거인멸 의혹’ 수사가 삼성전자 사업지원TF로 향하고 있다. 사업지원TF는 최순실·박근혜 국정농단 사태 이후 해체된 삼성 미래전략실의 후신으로 불린다.

서울중앙지법 송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25일 삼성전자 사업지원TF 김모(54) 부사장, 삼성전자 인사팀 박모(54) 부사장에 대해 “범죄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각각 발부했다.

김모·박모 부사장은 앞서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관련 증거인멸 및 증거인멸교사 혐의로 구속된 삼성전자 사업지원TF 백모 상무와 보안선진화TF 서모 상무의 윗선으로 알려졌다.

백모·서모 상무는 지난해 검찰의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수사가 예상되자 삼성바이오와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의 회계자료 및 내부 보고서 등을 조직적으로 은폐·조작한 혐의를 받는다.

특히 이들은 직원 수십 명의 휴대전화·노트북 등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뜻하는 ‘JY’, ‘합병’, ‘미전실’ 등 단어를 검색해 문건 삭제를 지시한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증거인멸의 실무책임자 격인 삼성에피스 양모 상무(경영지원실장)와 이모 부장은 이미 구속수사를 받고 있다.

종합해보면 지난해 11월 시작된 검찰의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수사는 일선에서 증거를 인멸한 삼성에피스 양모 상무와 이모 부장, 이들에게 증거인멸을 지시한 삼성전자 사업지원TF 백모 상무와 보안선진화TF 서모 상무, 그리고 두 사람의 윗선으로 의심되는 삼성전자 사업지원TF 김모 부사장과 인사팀 박모 부사장까지 거슬러 올라왔다.

특히 분식회계 수사에서 핵심 키워드로 등장하는 삼성전자 사업지원TF는 최순실·박근혜 국정농단 사태 이후 해체된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의 후신으로 불린다.

과거 삼성그룹의 컨트롤타워로 불리던 미전실은 지난 2017년 2월 해체됐고, 기존 미전실 업무는 삼성전자·삼성생명·삼성물산 산하 3개 TF로 분산됐다. 다만 그룹 차원의 핵심 임무는 삼성전자 사업지원 TF가 물려받았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삼성 측은 삼성전자 사업지원TF가 전자계열사의 전략과 인사 업무만 담당한다고 설명하지만, 검찰은 분식회계 증거인멸에 관련된 삼성전자 사업지원TF 관계자 상당수가 옛 미전실 출신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즉 과거 삼성그룹의 지휘부 역할을 했던 미전실 인물들이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증거인멸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셈이다.

이에 따라 검찰은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TF 사장의 소환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정 사장은 1990년대 미국 하버드대 유학 시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인연을 맺은 이 부회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졌다.

정 사장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선, 검찰의 이 부회장 소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검찰은 현재 삼성그룹 차원의 증거인멸 지시 행위가 결국 본안인 삼성바이오 분식회계와 맞닿아 있다고 판단하고 양쪽 갈래 수사를 병행 중이다.

특히 삼성바이오의 가치를 부풀린 회계처리(분식회계)가 지난 2015년 삼성물산-제일모직의 합병 및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에 유리하게 작용했는지 등도 살펴보고 있다.

삼성그룹 차원에서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관련 증거 삭제를 지시했다는 건, 삼성이 해당 사건과 이 부회장 경영권 승계작업의 연관성을 알고 미리 조치를 취한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해 그동안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에선 두 회사 합병 당시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수월하게 하려고 제일모직이 최대 주주로 있는 삼성바이오가 분식회계를 저지른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