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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개인정보노출 없이 11가지 숫자만으로 택배를 주고 받는다

(주)홈넘버, 롯데글로벌로지스와 제휴, 택배분야에 홈넘버서비스 세계최초 상용화

이름과 전화번호 주소 등 민감한 개인정보를 전혀 노출시키지 않고 11개의 숫자만으로 택배를 보내고 받을 수 있는 <홈넘버 '스마트택배'>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다.

(주)홈넘버(대표 조남섭)와 롯데택배 운용사인 (주)롯데글로벌로지스(대표 박찬복)는 지난 5월 31일 전략적 업무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세계 최초의 숫자주소 플랫폼인 홈넘버를 택배분야에 도입하기로 하였다.

양사의 협력에 따라 택배산업의 지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홈넘버' 서비스가 조만간 상용화할 수 있게 되었다.

'홈넘버'(Home Number)는 개인정보인 이름, 전화번호, 주소를 캡슐화 한 후 11개의 숫자로 변환, 대체한 것으로 전세계 최초의 숫자주소 플랫폼이다.

 

쇼핑, 택배, 우편 결제 등 개인정보 가입이 필요한 모든 서비스에서 개인정보를 노출할 우려가 없이 해당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즉, 홈넘버와 택배가 만나면 ‘간편택배주소’가 되고, 홈넘버와 우편이 만나면 ‘간편우편주소’가 되는 것이다.

홈넘버를 이용하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개인정보가 무분별하게 열람이 될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함으로써 '개인정보의 자기통제권’을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대규모 고객정보 누출로 인해 불안에 휩싸였던 고객들로서는 매우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홈넘버의 ‘개인정보 자기통제권’ 확보가 고객의 ‘신뢰’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하고 고객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다 잘 관리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주)홈넘버와 MOU를 체결하였다.

이번 MOU 체결로 홈넘버와 롯데글로벌로지스 양사는 브랜드 및 백화점 영업을 위한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홈넘버가 도입될 경우 쇼핑과 택배가 유기적으로 연계되고 고객과의 신뢰가 한층 더 증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홈넘버만으로 택배운송장을 출력하는 ‘스마트 택배 프린터’ 앱(App)을 출시하여 택배운송과정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다. 국가코드 숫자를 뺀 8자리 숫자로 택배 운송장을 출력함으로써 운송장출력 업무가 매우 간편하게 되었고, 휴대용프린터로 운송장을 출력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주문 접수시 바로 운송장 출력이 이루어지는 등 업무 누락 문제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주)홈넘버 조남섭 대표는 “홈넘버는 개인의 이름이나 전화번호 그리고 주소대신 11자리 안심번호를 관리해주는 서비스로, 이 서비스를 통해 P2P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취약한 거래의 신뢰성을 획기적으로 보완할 수 있게 되었고 향후 홈넘버는 쇼핑과 택배 우편결제 등 P2P분야에서의 혁신적인 서비스를 촉진시키는 한편,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시장으로 나갈 수 있는 독보적인 서비스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슈] 2020 도쿄 올림픽, ‘방사능’ 안전성 우려 증폭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020년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을 ‘재건 올림픽’으로 명명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을 통해 방사능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지역이 이제는 안전하다는 인상을 전 세계에 심어주려 하고 있다. 참가 선수단에게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공급하고,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70km떨어진 아즈마 야구장에서 일부 경기를 진행하며, 올림픽 성화봉송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의도를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이 방사능에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보증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방사능 안전 논란이 일고 있는데, 선수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추가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찬성한 응답이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8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후쿠시마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근형 ① “2020총선 최대 격전지 ‘TK’, 적절한 인물 투입”
내년 총선의 승리가 절실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전략을 책임질 전략기획위원장에 여론조사 전문가인 이근형 윈지코리아 대표를 내정했다. 그만큼 다음 총선에서 여론의 지표를 읽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책임지게 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의 최대 격전지는 수도권도 PK도 아닌 TK 지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근형 대표는 집권여당의 전략기획위원장과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겸임하며 내년 총선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겸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에 위치한 윈지코리아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현재의 상황과 함께 내년 총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와 관련한 질문에 “격전지가 어디가 될 것이냐는 이야기에서 호남이 될 수도, 부산경남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사실 저희는 승부를 대구경북에 봐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수도권도 중

[카드뉴스] 예·적금 이자 1%대 시대?…은행 수신금리 줄줄이 인하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내 5대 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1%대까지 추락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인데요. 지난 7월 18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낮췄습니다. 경기 부진과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기준금리는 ‘은행들의 은행’인 한은이 금융사와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입니다. 때문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움직이면 금융사들도 고객 대상 여‧수신금리를 조정합니다. 실제로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1일 사이에 NH농협‧우리‧KEB하나‧신한‧KB국민은행이 주요 수신 상품의 금리를 차례로 내렸습니다. 인하 폭은 0.1~0.4%포인트입니다. 특히 5대 은행의 1년 만기 기준 정기예금 기본 금리는 1%대로 추락했습니다. 우대 금리를 적용받아도 2%대가 넘는 상품은 손에 꼽힙니다. 국민은행에선 ‘KB Smart폰 예금(연 2.05%)’이 유일한 2%대 예금입니다. 비대면 전용이라 KB스타뱅킹에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에선 ‘e금리우대예금(연 2.00%)’이라는 온라인 전용 예금상품이 딱 하나 남은 2%대 예금입니다. 하나은행에선 ‘리틀빅정기예금(연 2.25%)’과 ‘

[카드뉴스] 택시제도 개편의 키워드 '렌터카’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제도화,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혁신이라는 3대 과제를 바탕으로 택시제도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국토부 발표를 놓고 플랫폼 모빌리티 업체간 온도차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렌터카 사용 불가 때문인데요. 국토부는 플랫폼 모빌리티를 플랫폼 가맹사업, 플랫폼 중개사업,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구분했습니다. 웨이고와 마카롱 택시 등 플랫폼 가맹사업은 ICT기업과 택시업체가 계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나 T맵 택시 등 플랫폼 중개사업은 앱(APP)을 통해 승객과 택시를 연결해 주죠. 국토부가 ICT 업계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데 집중하면서 이들 업체는 모빌리티 사업 진출의 토대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분류된 VCNC의 타다는 택시업계와 별도로 운영하는 개별 플랫폼입니다. 타다는 11인승 카니발 렌터카와 제휴업체의 운전기사를 함께 제공하는 모빌리티 사업을 하고 있죠.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렌터카 사용이 택시업계 반발로 무산되면서, 타다는 막대한 차량 구입비를 떠안게 됐습니다. 기존 택시의 면허권을 사들이기 위해 내야하는 사회적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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