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에는 어느 하나 필요하지 않은 장기들은 없는데, 이중 체내에서 정화조라 불리며, 노폐물을 처리하고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장은 우리 몸에 두 개가 있기 때문에 하나쯤은 망가져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신장은 혈액 안에 불필요한 것들을 소변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심장만큼 우리 몸에 중요한 장기이다. 이에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혈액투석, 이식 등의 치료를 매번 받아야 하므로 삶의 질도 같이 저하될 수 있다. 

이러한 신장은 또한 나이가 들수록 크기와 함께 기능도 줄어들게 되는데, 이에 80대가 되면 기능이 50% 이상이 사라지게 되면서 제역할을 못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신장에 좋은 음식을 통해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으로는 메밀, 검은콩, 팥, 레드비트 등이 있는데, 이중 레드비트는 혈관 수리공이라고 불리는 채소로, 미네랄, 베타인 등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있어 꾸준히 섭취했을 시, 신장은 물론, 혈압, 면역력 등에 도움을 주고 있어 많은 이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베타인 성분은 간 기능을 개선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체내 콜레스테롤, 노폐물, 독소 등을 배출해 신장에 건강을 확실하게 지킬 수 있다고 알려졌다. 또한, 붉은색을 띠게 만드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역할을 하고, 항암효과까지 있어 건강을 지키는 채소라 할 수 있다.

비트 내 있는 영양성분을 제대로 흡수하기 위해선 살짝 익혀서 갈아 먹으면 좋은데, 이는 비트 내 소량의 알카리성 성분이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익혀서 내려 먹게 되면, 흡수율을 90% 이상 증가할 수 있다. 

한편, 비트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로, 우리나라에서는 경기 이천과 강원 평창, 제주도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에서 자라는 농작물이 청정 지역의 특혜를 받아 품질이 좋으며, 다양한 품종 중에서도 제주비트가 유명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