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집행부 전면파업 선언에도 출근율 66%에 달해
노조, 격려금 차등 지급 요구…내부 갈등 야기하나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사진=르노삼성자동차 제공>
▲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사진=르노삼성자동차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조의 전면파업이 동력을 잃었다. 노조 집행부가 전면파업을 선언했지만 조합원 절반 이상이 함께하지 않았다.

파업 미참가자가 늘어나면서 ‘노동자 근무여건 개선’을 우선한다는 집행부의 명분 역시 약해진 모양새다. 특히 집행부는 파업 참여도에 따라 성과급을 차등 지급해달라고까지 요구하고 있어 그 명분이 더 바랬다.

7일 르노삼성에 따르면 이날 부산공장 오전조의 출근율은 66%에 달했다. 평소 르노삼성 부산공장 주간조는 1000여 명이 출근해 400여 대의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노조의 전면파업 선언에도 절반 이상 조합원이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것은 자동차 노조 특성상 유례없는 상황”이라며 “생산량에는 차질을 빚더라도 출근한 조합원들이 있는 한 공장가동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5일 노조 집행부가 전면파업을 선언했을 때에도 작업을 멈춘 조합원은 절반에 불과했다. 집행부는 5시 45분 전면파업을 선언하고 야간조부터 시행하라는 지침을 내렸지만, 근로자들은 개의치 않고 작업을 계속했다. 이날 부산공장은 예정대로 다음날인 6일 0시 30분까지 가동됐다.

공휴일인 6일에도 당초 예정했던 엔진 공정 특근 근무자 69명 가운데 67명이 출근해 정상 근무했다. 사측은 이를 두고 사실상 노조의 전면파업 지침이 무력화된 것이라는 입장이다.

지난달 21일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 참정합의안’이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51.8% 반대로 부결된 후 노사는 재교섭에 들어갔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후 양측은 지난 3일부터 5일까지 논의를 계속했으나 교섭이 불발되면서 노조는 전면파업이라는 초강수를 뒀다.

그러나 조합원들이 전면파업에 미지근한 반응을 보이면서 집행부의 입장이 난처하게 됐다. 부산공장 생산직 노조원 상당수가 집행부의 강경노선에 반대한다는 점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특히 집행부는 파업에 참여한 정도에 따라 격려금을 차등 지급하라고 사측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파업 기간 무노동에 대한 100% 임금보전을 요구했다. 또 노조원과 비노조원 간 임단협 타결 격려금을 차등 지급할 것과 노조원 안에서도 파업참가 횟수에 따라 타결 격려금을 차등 지급해줄 것을 주장했다.

회사는 ‘무노동 무임금’을 원칙으로 하는 현행법상 파업 기간 중 임금 보전을 해달라는 노조 요구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 이를 수용할 경우 노조원과 비노조원의 갈등은 물론 노조원 내부 갈등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르노삼성 노조는 부산공장 생상직원 1736명과 정비직 등 영업지부 44명, 민주노총 금속노조 지회 39명 등 모두 2219명으로 구성됐다. 생산직 일부와 관리직 등 비노조원은 2100여 명에 달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