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르노 오픈 이노베이션 랩 코리아’에서 르노삼성자동차 도미닉 시뇨라 사장, 권상순 연구소장이 스타트업 기업들과 신기술 공동 개발을 진행 중인 오픈 이노베이션 랩 코리아 알파팀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르노삼성자동차 제공>
▲ 지난 5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르노 오픈 이노베이션 랩 코리아’에서 르노삼성자동차 도미닉 시뇨라 사장, 권상순 연구소장이 스타트업 기업들과 신기술 공동 개발을 진행 중인 오픈 이노베이션 랩 코리아 알파팀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르노삼성자동차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는 지난 5일 경기도 성남시 스타트업캠퍼스에 위치한 ‘르노 오픈 이노베이션 랩 코리아’에서 국내 스타트업들과 공동 개발 중인 혁신기술들의 데모 버전과 진행 상황을 내부 공유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르노삼성 부서원으로 구성된 알파팀과 국내 스타트업들이 공동 개발 중인 다양한 신기술들의 발표와 시연으로 이뤄졌다.

발표된 주요 기술들은 공간 활용을 높일 수 있는 대체 부품 관련 신기술과 소비자 맞춤형 인포테인먼트 어플리케이션, 헬스케어 접목 드라이빙 시스템 등이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사장은 “실행 가능성이 높고 잠재적 비즈니스 기회까지 고려된 점이 인상적”이라며 “르노 오픈 이노베이션 랩 코리아가 소비자 관점에서 시장 변화를 주도해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르노 오픈 이노베이션 랩 코리아는 미국 실리콘밸리, 이스라엘 텔아비브, 프랑스 파리와 함께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및 르노 그룹에서 개소한 이노베이션 랩 네 곳 중 하나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스타트업은 르노삼성을 통해 신기술을 국내 시장에서 먼저 출시하고 시장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김호웅 르노 이노베이션 랩 코리아 프로젝트리더는 “우리나라는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하고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으로 신기술의 데모 버전을 시험하기에 최적의 환경”이라며 “르노삼성 알파팀이 다양한 스타트업과 협업하고 있어 가시적인 성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르노 클리오와 르노삼성차 QM3의 액세서리로 20만 원 대에 판매되는 헤드업디스플레이도 지난해 열린 데모 세션에서 첫 선을 보인 후 빠른 시일 안에 상품화된 사례다.

한편 르노 오픈이노베이션 랩 코리아는 2017년 9월 오픈 이노베이션 오피스로 개소됐으며, 올해 초 오픈 이노베이션 랩으로 확장됐다. 5G 커넥티비티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국내 스타트업이 개발하는 기술이나 제품들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협업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