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18세 이상의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로, 최근에는 고혈압이 청소년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어 건강의 적신호가 켜졌다. 이는 고혈압의 위험 인자인 비만, 짜게 먹는 식습관, 스트레스 등의 환경적 요인이 세대를 불문하고 모두에게 해당하기 때문이다.

이에 미국 심폐혈관연구소에서는 고혈압을 물리치기 위한 식이 방법인 DASH(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즉, 혈압을 낮추기 위한 식사요법을 제시했는데,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총 지방 섭취를 줄이고 과일, 채소, 무지방 및 저지방 유제품 섭취를 강조한 식사법을 하는 것이다.

DASH 식단에는 적색육류, 당류, 설탕 첨가 및 함유 음료는 적게 포함돼 있는데, 이러한 식사를 꾸준히 유지한다면 혈압을 8~14mmHg 정도 낮출 수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 권장되는 편이다. 

식단을 꾸릴 때 비트, 양파, 배, 현미 등으로 식단을 짜는 것이 좋은데, 이중 특히 비트에는 혈압 강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있다. 해당 성분은 비트 뿌리에 많이 포함된 질산염 성분으로, 질산염에 의해 생성된 산화질소가 혈관을 확장해 혈류량을 증가하게 한다.

또한, 비트 내 칼륨은 나트륨을 많이 섭취할 경우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혈압을 조절에 큰 도움이 되며, 꾸준히 섭취할 시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 고혈압을 잡을 수 있다고 알려졌다. 

해당 음식을 섭취하기 위해 높은 온도로 가열하게 되면 비타민이 파괴되기 때문에 익혀 먹을 때보다 생으로 즙을 내어 먹는 것이 비트 내에 포함돼 있는 많은 성분들을 섭취할 수 있다. 

한편, 비트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로, 우리나라에서는 경기 이천과 강원 평창, 제주도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에서 자라는 농작물이 청정 지역의 특혜를 받아 품질이 좋으며, 다양한 품종 중에서도 제주비트가 유명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