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 겪는 국민과 기업, 추경 기다리는데 외면...무엇을 위한 정치인가”
이해찬 “황교안, 무슨 명목으로 민생 말하며 민생투쟁하나”

 이낙연 국무총리가 1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낙연 국무총리가 1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10일 정치권을 향해 “고통을 겪는 국민과 기업들이 추가경정예산(추경)을 기다리는데도 외면하는 것은 무엇을 위한 정치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고위당정협의회에서 “국회가 몇 달째 문을 열고 있지 않아 답답한 마음에 호소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회를 열 것이냐 말 것이냐가 정치의 가장 중요한 의제처럼 돼 있는 나라가 지구상에 대한민국 말고 또 있는지 알지 못한다. 국회법에서 정한 임시국회마저 거부하는 것이 정치인 것처럼 인식되는 게 대한민국 말고 또 있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어 “정부가 재난 복구지원과 민생안정, 경제 활성화를 위한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한 지 한 달 반이 넘었다”며 “민생과 개혁을 위한 여러 법안이 국회 심의를 기다린 지도 수개월째”라고 꼬집었다.

또 그는 “산불과 지진 피해를 본 강원도민과 포항시민이 기존 법을 뛰어넘는 특별지원을 요구하는데도 심의조차 안 되는 것은 무엇을 위한 정치인지 모르겠다”면서 추경 처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을 차단하기 위해 정부가 최선을 다하고 있다. 어딘가 빈틈이 있을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지고 임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한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확대고위당정협의회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해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도 무산시키고 초월회에 불참하며 무슨 명목으로 민생을 말하며 거리투쟁에 나서겠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