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 드루킹 언급하며 “그런 친구들 응대한 김경수 생각하면, 짠하고 아파”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오른쪽)이 10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만나 대화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인 이 둘은 양 기관 업무협약을 위해 이날 만났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오른쪽)이 10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만나 대화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인 이 둘은 양 기관 업무협약을 위해 이날 만났다. (사진=연합뉴스)


‘文의 남자’로 불리는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10일 경남도청에서 환담을 가졌다. 이날 양 원장은 지자체장들과의 만남에 대해 ‘광폭 행보’라는 타이틀이 붙는 것을 염려해 “총선과 연결 짓지 말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기도 했다.

김 지사와 양 원장의 이날 만남은 경남발전연구원과 민주연구원 간의 정책협약을 맺기 위한 것이었다. 지역 민생 의제 등 정책 발굴을 위해 지자체와 민주당이 공동연구에 협력한다는 취지에서다. 

김 지사는 이날 공개발언에서 “국회와 정당이 지방정부와의 관계, 지방정부와의 협력 협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중앙정부에서 세운 예산이나 정책이 결국은 대부분 지방정부를 통해서 실행이 된다”며 “그러면 현장에서 그 예산이 어떻게 쓰여 지는지, 그 다음에 정책이 현장에 국민들한테 어떻게 전달이 되는지 지방정부가 누구보다 가장 잘 알기 때문에 그걸 중앙정부를 견제해야 되는 국회나 정당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지방정부와의 이런 협업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진작부터 했어야 된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특히 “민주당 뿐만 아니라 다른 정당의 연구원들도 다른 정당들도 그런 노력들을 함께 했으면 좋겠다”며 “그래서 이미 개인적으로 자유한국당의 여의도연구원도 경남발전연구원과 이런 협약을 협력관계를 가져가겠다라고 하면 언제든지 환영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라는 입장을 이미 밝힌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양 원장은 “지금 문재인정부의 굉장히 중요한 국정과제 중의 하나가 지역균형발전인데 우리 정당들의 싱크탱크가 역사가 길지 않아서 지역균형발전을 전체적으로 뒷받침할만한 그런 연구성과들이 아직 많이 미흡하다”고 답했다.

이어 “다른 야당들도 각 지방정부의 싱크탱크들 하고 좋은 정책들을 가지고 함께 연구하고 협력을 해서 정당끼리는 좋은 정책으로 서로 선의의 경쟁을 하고, 지방정부하고는 국가발전이나 지역발전에 필요한 일들을 협력을 하는 그런 풍토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양 원장은 당초 만남보다 1시간 일찍 도청에 도착해 취재진들에게 “(김 지사를 생각하면)짠하고 아프다. 국회의원으로만 있었으면 이렇게 고생했을까 싶다. 차기 주자가 되면서...”라며 “그런 일(드루킹 사건)은 선거판에서 일어났을 수 있다. 착하니까 바쁜 와중에 그런 친구들 응대하니까 짠하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특히 민주연구원과 자치단체 연구원 간 협약과 관련해 “총선하고 연결 짓지 말라”면서 “한국당 소속 자치단체에도 (공문을) 다 돌렸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